우리투자증권은 13일 업종별 주가 차별화 장세가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선도업종의 가격부담을 고려해 중국 소비 수혜주인 화장품·유통·음식료업체 등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 증권사 권양일 애널리스트는 "최근 변동성 확대 국면을 지나면서 주가 차별화가 더욱 심화되는 모습"이라며 "IT(정보기술), 자동차, 화학, 운송 업종 등 선도주들에 대한 시장집중도가 좀 더 이어질 전망이지만, 늘어나는 가격부담을 고려하면 이에 대한 대안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선도업종이 밸류에이션(실적대비 주가수준) 메리트와 수급이 결합된 형태의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당분간 시장 집중력이 쉽게 약화되지는 않겠지만 단기적으로는 속도조절이 필요하고, 일부 상승폭이 큰 종목군에 대해서는 이익실현을 고려할 만한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이 가운데 중국을 비롯한 신흥시장 국가와 선진국 간의 경기회복 속도가 이번 남유럽발 재정위기 사태로 인해 더욱 벌어질 수 있고, 중국 정부의 입장 등을 고려하면 신흥국가 매출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종목들에 대한 관심을 높여볼 만하다고 권 애널리스트는 분석했다.

이는 중미 경제전략회의를 통해 위안화 절상 방안이 가시화될 경우 중국소비에 대한 관심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효한 전략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남유럽발 재정위기 사태에 따른 수출회복 지연과 부동산 억제책으로 인한 민간투자 둔화로 하반기 경기둔화폭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중국 정부의 소비확대책이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신흥시장 소비의 핵심인 화장품·유통·음식료업체 등에 대한 관심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