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김무성 변수'로 선거 지원여부 관심

6.2 지방선거를 한 달도 채 남겨두지 않고 여야가 선거 준비에 진력하는 가운데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선거의 여인'이라는 별명이 무색하게 지방선거를 앞두고 철저하게 침묵으로 일관하는 박 전 대표지만, 최근 오세훈 시장의 서울시장 후보 당선과 `친박계 좌장'으로 불렸던 김무성 의원의 원내대표 선출을 계기로 이 같은 분위기가 변화할지에 당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
오 시장은 후보 경선 승리 다음날인 4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 "조만간 뵙고 (선거지원을) 정중하게 도움을 요청드릴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표 측근들은 말을 아끼고 있다.

두 사람간의 회동 날짜가 정해진 것이 없고, 오 시장의 지원요청에 응할지 여부도 모른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은 여전히 부정적 시각이 더 많은 게 사실이다.

그럼에도 박 전 대표가 신뢰하는 인사 중 한 명인 진 영 의원을 비롯해 구상찬, 이혜훈 의원 등 친박계 주요 인사들이 경선에서 오 시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는 점에서 박 전 대표의 지방선거 지원 가능성을 점쳐보는 전망이 나온다.

한 친박 의원은 "이들이 적극적으로 오 시장을 지원한 것을 박 전 대표의 의중과 분리시켜 볼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고, "오 시장이 경선 기간 박 전 대표에게 지원을 요청했고, 이에 따라 박 전 대표의 `동의' 아래 이들이 적극적으로 오 시장을 도왔다는 얘기가 있다"고 전했다.

여기에다 당내 친이(친이명박)계 인사들의 딸들에 대한 공천 여부가 논란이 되던 상황에서 18대 총선 당시 `공천학살'을 거론하며 "능력이 있는데도 누구 편, 누구 딸이라고 불이익을 받아서는 안된다"며 불편부당한 공천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진 점도 지방선거에 대한 박 전 대표의 관심을 엿볼 수 있는 예라는 해석도 있다.

이 때문에 박 전 대표가 적어도 제한적이고 선별적인 선거지원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된다.

또 다른 친박 의원은 "박 전 대표가 대대적이고 계획적으로 지원에 나서는 일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박 전 대표의 일정과 당 후보의 선거운동이 겹치는 경우에, 한나라당 당원인 박 전 대표가 이를 지나치는 것도 이상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와 함께 4일 합의 추대된 김무성 원내대표가 당 화합을 강조하며 박 전 대표와의 `관계 개선'을 모색하는 것도 변수다.

김 원내대표는 추대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당의 대표적 위치에 있는 박근혜 전 대표께 보고할 것은 보고하고, 상의할 것은 상의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가 세종시 수정안 추진 필요성을 공론화했다가 박 전 대표와 `정치적 거리'가 멀어졌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그가 한 개인이 아닌 당 지도부로서 박 전 대표의 선거지원을 정중하게 요청할 경우 박 전 대표가 제한적이나마 `화답'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