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의 상장은 국내 증시에 적잖은 변화를 불러올 전망이다. 오는 1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될 삼성생명의 시가총액은 공모가인 11만원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22조원에 달한다. 국내 기업공개(IPO) 사상 최대 규모다. '매머드급' 덩치에 걸맞게 삼성생명은 상장과 동시에 증시의 각종 기록을 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시가총액 순위 단숨에 5위권

공모가로 산출된 삼성생명의 시가총액 22조원은 순위로 따지면 유가증권시장 5위에 해당한다. 지난달 29일 종가를 기준으로 유가증권시장 시총 4위는 22조2873억원인 신한지주, 5위는 21조5245억원인 한국전력이다.

삼성생명은 청약열기가 뜨거운 만큼 상장 직후에도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주가가 내재가치(EV)의 1.5배 수준인 12만5000원까지는 상승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따라서 시총 5위권 진입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란 게 증권가의 예상이다.

시가총액 차가 크지 않다는 점에서 신한지주를 제치고 금융업종 '대장주'로 등극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3월 이후 반등하던 은행주 주가가 유럽발(發) 신용불안에 대한 우려로 약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이 같은 전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삼성그룹주 위상도 '껑충'

삼성생명의 코스피 입성으로 주식시장 내 삼성그룹의 위상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현재 코스닥을 포함한 증시 시가총액 규모가 1013조원인 점을 감안하면 삼성전자(121조원)와 삼성생명이 차지하는 비중만 14%에 달한다.

삼성전기와 삼성테크윈, 삼성화재, 제일기획 등 계열사를 모두 합하면 삼성생명 상장 전 20.1%였던 그룹주 비중은 22.3%로 상승하게 된다. 유가증권시장(924조원)만 따지면 삼성그룹주의 비중은 전체의 4분의 1에 해당한다.

곽중보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다른 대기업 계열사들의 주식비중이 10%에도 못 미친다는 점에서 삼성그룹은 명실상부한 증시 대표선수로 자리잡게 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코스피200 편입 9월께 가능할듯

삼성생명은 시가총액이 유가증권시장 1%를 넘어섬에 따라 코스피200지수 편입 조건을 갖췄다. 하지만 매년 6월 이루어지는 정기변경이 선물 · 옵션동시 만기일 다음 날인 12일로 예정돼 있고, 편입예정종목은 상장 후 30거래일을 넘겨야 한다는 조항이 있다. 따라서 6월11일까지 삼성생명의 상장후 거래일수는 22일에 불과해 6월 편입은 불가능하다.

삼성생명의 코스피200지수 편입은 특례편입이 가능한 9월에나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거래소는 상장 후 30영업일 동안 일평균 시가총액이 유가증권시장의 1% 이상이고, 거래대금이 업종내 상위 85% 이내일 경우 가장 가까운 선물 · 옵션동시 만기일을 기점으로 특례 편입을 인정하고 있다. 6월 정기변경을 넘기면 다음 동시만기일 다음 날인 9월10일 특례편입이 가능하다.

◆운용사 수익률 따라잡기 '전전긍긍'

편입시기가 늦춰지면서 코스피200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펀드와 상장지수펀드(ETF) 등은 수익률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상장 이후 편입일까지 넉 달가량 '트래킹에러'(지수추적오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코스피지수가 올라도 삼성생명이 빠져있는 코스피200지수는 덜 오르거나 심할 경우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펀드 수익률이 시장 수익률을 밑돌 수 있다는 얘기다.

삼성생명 상장에 주관사나 인수사로 참여한 증권사 계열 운용사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규정상 상장 이후 3개월간은 삼성생명 주식을 사지 못해 운용하고 있는 액티브펀드 수익률이 시장을 따라가기 힘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승재 대신증권 연구원은 "삼성생명을 담지 못하는 펀드들은 대신 삼성생명 지분을 보유한 CJ나 신세계를 매수해 수익률 오차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직접 주식을 사는 대신 상장된 ETF를 통해 간접투자하는 방법도 가능해져 수익률 방어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부동자금 유입 '트리거효과' 기대

청약에만 10조원 이상의 '뭉칫돈'을 흡수할 것으로 예상되는 삼성생명이 단기 부동화된 시중자금의 증시 유입을 자극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세중 신영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유럽의 재정위기 등 외부 악재로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가 높아질 수 있지만 삼성생명 공모에 참여하는 자금은 어느 정도 리스크를 감내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주식배정이 끝난 이후에도 증시에 잔류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지금처럼 은행 예금금리가 사상 최저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부동산과 채권의 상대수익률이 떨어지는 시점엔 배회하던 자금이 결국 증시로 유입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지연 기자 sere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