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기존에는 운행 정보나 유가 정보 등을 업데이트하려면 일일이 메모리카드를 꺼내 PC와 연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무선 업데이트 제품을 이용하면 PC 없이도 곧바로 내비게이션에 각종 정보를 내려받을 수 있다. 아직까지는 통신망 속도 등의 문제로 내비게이션 지도는 업데이트할 수 없지만 각종 유용한 정보를 편리하게 내려받을 수 있어 무선 업데이트 제품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SK마케팅앤컴퍼니,무선 업데이트 원조

SK마케팅앤컴퍼니는 국내 최초로 무선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엔나비 S100'을 선보인 데 이어 최근 후속작 '엔나비 S200'을 내놨다. 이들 제품은 POI(시설물 정보),무인 카메라,과속 방지턱 등의 정보를 무선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최저가 주유소 검색과 MP3 파일,동영상 등의 디지털 콘텐츠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을 차량에 장착하고 전국에 있는 SK주유소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근거리 무선 통신망인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해 업데이트해 주는 방식이다. 엔나비 S200의 가격은 20만원대 후반이며,업데이트 비용은 무료다.

회사 관계자는 "SK마케팅앤컴퍼니의 무선 업데이트 서비스는 다양한 데이터를 빠르게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며 "내비게이션과 스마트폰을 연결해 차량 진단을 할 수 있는 서비스 등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파인디지털,업데이트 공지 자동 전달

파인디지털은 지상파DMB망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내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iQ700 Ⅱ'를 최근 내놨다. 이 제품은 내비게이션에 업데이트 공지를 자동으로 전달하는 게 특징이다. 일일이 관련 홈페이지에 들어가 확인하지 않아도 각종 정보를 편리하게 알 수 있는 것.

두 달에 한 번씩 진행하는 지도 업데이트 안내를 하고 있으며 내비게이션 사용시 주의사항 등도 실시간으로 전달한다. 안전운전 정보,유가 정보,실시간 교통정보,뉴스 및 날씨,GPS 정보 등도 자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파인드라이브 iQ700 Ⅱ의 가격은 4기가바이트(GB) 기본 패키지가 32만9000원이다. 회사 관계자는 "작년 말 처음 선보인 DMB망을 통한 업데이트 기술이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며 "올해는 이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를 확장해 실시간으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인포-테크놀로지' 기술 개발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팅크웨어,양방향 콘텐츠 서비스

팅크웨어는 KT 와이브로(초고속 무선 인터넷) 망을 이용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TZ'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 제품은 사용자가 KT에서 제공하는 '쇼 와이브로'의 내비게이션 전용 요금제에 가입하면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다양한 양방향 콘텐츠인 티콘(TCON) 서비스도 제공한다.

아이나비 티콘 센터에서는 사용자들에게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와 정체 구간,사고 현장 등을 알려준다. 서울의 주요 간선도로는 물론 고속도로까지 직접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실시간 유가 정보와 날씨 정보도 받을 수 있다. 2년 약정으로 쇼 와이브로에 가입할 경우 4GB 모델은 29만9000원,8GB 모델은 34만9000원에 살 수 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