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독도 영유권 주장에 타협.양보 없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13일 천안함 침몰사고와 관 련, "각 부처는 위기대응 매뉴얼에서 정보공개의 범위.방법.절차, 유언비어 예방대책, 생존자 정신적 치료까지 제반사항에 대해 세세하게 점검해달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침몰사고 원인) 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어느 것도 예단해서는 안되며, 관계자들은 불필요한 의혹을 사지 않도록 조사를 신중히 진행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최우선으로 (실종된) 44명 장병 모두를 찾고 사고원인을 철저하게 규명하는 것으로, 선체 인양에 한치의 실수도 있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최근 대정부질문과 생존자 증언을 통해 의혹이 어느 정도 해소됐다고 보지만, 아직도 많은 이들이 의심의 눈으로 정부를 바라보는 게 안타까운 현실"이라며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조사를 통한 진상규명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또 일본의 독도 영유권 왜곡 문제에 대해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한국의 영토이며, 영유권 문제는 있을 수 없다"면서 "일본의 무분별한 주장에 대해 어떠한 양보와 타협도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독도 문제는 주권과 국익과 관련된 중대한 상황"이라며 "독도의 실효적 지배를 강화하기 위해 제반 사업과 독도 관련 교육.홍보에 책임감을 갖고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