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지자체들 업무보고도 정부 일정의 하나"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8일 "지방선거가 코앞인데 이명박 대통령은 야당으로부터 의심받을 소지가 있는 행보는 스스로 자제하시는 게 옳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이 대통령이 왜 자주 지방나들이를 하는지 국민들이 의아해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통령과 장관 등 정부의 책임있는 공직자들이 선거 때가 되면 몸조심하는 게 대한민국 전통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말씀 한마디로도 (야당이) 선거개입이라고 문제 제기한 적도 있었다"며 "이 대통령은 야당이 보기에 선거운동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 행보를 그만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은 "야당에서 대통령의 지방 일정이 선거를 의식한 게 아니냐고 오해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며 "지자체 업무보고도 정부의 일정 가운데 하나이지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게 아니다"고 반박했다.

박 대변인은 "대통령이 최근 청와대에 여야 지자체장들을 모두 초청해 '선거 이슈 때문에 해야 할 일을 못 해선 안 된다'고 했다"면서 "선거와 관계없이 해야 할 일을 마지막까지 해달라는 게 대통령의 기본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제는 국민들의 수준이 정부에서 어떤 생각을 갖고 상황을 만든다고 해서 국민 생각이 바뀌거나 상황이 좌지우지되지 않는다"며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야5당의 선거연대와 관련, "오늘 1차 정책합의 발표가 있는데 한발한발 앞으로 나가고 있는 좋은 징조"라며 "야5당과 시민사회가 힘과 지혜를 모아 한나라당 독점구도를 무너뜨리는 것이 시대정신이자 책무로, 서로 양보하고 협력하는 호혜정신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내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가 계속 월권해 MBC 사태를 더 악화시킨다면 좌시하지 않겠다"며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차원의 청문회와 필요하면 국정조사를 통해서라도 월권을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이명박 정부의 잘못된 경제정책을 바로 잡기 위해 3월 국회를 열어 실업대책 청문회 개최를 요구해야 한다"며 "이 대통령은 잘못된 경제정책 운용으로 실업대란, 빈곤층 확산을 초래한 관계장관을 경질하고 여야 실업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실업대란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이승우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