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공약중 하나인 이민법 개혁 문제를 공론화시킬 태세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주초인 오는 8일 상원의 찰스 슈머(민주.뉴욕) 의원과 린지 그레이엄(공화. 사우스 캐롤라이나) 의원을 백악관에서 만날 예정이다.

두 사람은 민주, 공화 양당에서 이민법 개혁을 강력히 주장하는 대표적인 상원 의원이다.

이 때문에 오바마 대통령과 두 상원 의원간 만남의 핵심 의제는 이민법 개혁 문제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닉 샤피로 백악관 부대변인은 "대통령은 초당적인 이민법 개혁안을 만들어내려는 두 의원의 노력을 경청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AP 통신은 6일 전했다.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해부터 이민법 개혁 문제에 대해 열성을 보이는 두 의원을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점에서 건강보험 개혁문제를 조만간 매듭짓고 난 이후 이번 회동을 통해 이민법 개혁 의제를 주도하겠다는 오바마 대통령의 국정 운영 계획을 드러내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다.

이민법 개혁은 오바마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부터 주창해왔던 핵심 공약 사항이다.

1천2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불법 이민자 문제를 해결하고, 합법적 이민을 장려함으로써 미국내 사회적 문제 해결은 물론 일자리 창출, 세수 증진 등 경제 회생에도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현재의 이민제도를 전면 개혁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그러나 취임 이후 대공황 이후 최대의 경제위기 상황으로 경제 대책, 건보개혁 문제가 최대 이슈로 부상하면서 이민법 개혁 문제는 뒷전에 방치된 상태였다.

이 때문에 이민법 개혁론자들은 오바마 대통령이 공약을 실천에 옮기지 않는데 대해 좌절, 오바마 지지 대열에서 이탈하는 일까지 생겨나고 있다.

이민법 개혁 운동단체들은 오는 21일 워싱턴 DC에서 대규모 시위까지 계획하고 있다.

이에 대해 샤피로 부대변인은 "망가진 이민 시스템을 개혁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는 흔들림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민법 개혁 문제가 공론화할 경우 또 다른 `뜨거운 감자'가 될 것으로 정치권은 내다보고 있다.

최근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 보고서는 불법 이민자에게 합법적 신분을 부여하면 향후 10년간 미국 국내총생산(GDP)에 약 1조5천억 달러를 추가하는 효과가 있는 반면 불법 이민자들을 모두 추방하면 2조6천억 달러가 감소할 것으로 추산했다.

그러나 불법 이민자의 합법화는 비현실적 요소가 많은데다 불법적으로 입국한 사람들을 사실상 사면하는 것으로 법치주의에 어긋나며, 실업률이 두자릿수인 때에 미국인들과 일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새로운 이민자들을 대거 유입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만만치 않다.

오바마 대통령이 백악관으로 초청한 슈머 의원은 상원 법사위 이민소위 위원장을 맡아 민주당내에서 이민법 개정 작업을 주도하고 있고, 그레이엄 의원은 부시 행정부 시절부터 이민법 개혁에 적극적으로 나섰던 공화당 의원이다.

이민법 개혁 문제에 정통한 민주.공화 양당의 대표 의원과 오바마 대통령의 이번 백악관 회동은 이민법 개혁을 놓고 초당적인 합의를 통한 입법이 가능한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무대가 될 전망이다.

(워싱턴연합뉴스) 성기홍 특파원 sg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