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 보수-진보 대결 재연될 듯

2006년 말 개정된 지방자치에 관한 법률에 따라 내년 6.2 전국 동시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16개 시.도 교육감 선거가 5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의 직접 선거로 내년 6월까지가 임기인 새 교육감이 선출됐지만 주민직선제로 일제히 교육감을 뽑는 것은 처음이다.

임명제에서 간접선거로 바뀌고 다시 주민의 손으로 뽑는 직선제가 실현된다는 점에서 이번 선거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지역별로 후보들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열기가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학력신장과 수월성 교육을 기치로 내건 보수진영과 반(反) 경쟁교육과 평준화 교육에 중점을 둔 진보진영 간의 팽팽한 대결로 주목받아 왔던 서울과 경기에서는 이번에도 두 진영 후보간 한판 승부가 점쳐지고 있다.

서울의 경우 보수 진영에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이원희 회장의 출마가 기정사실화된 가운데 이경복 서울고 교장, 이규석 교육과학기술부 학교교육지원본부장 등의 출마 가능성이 점쳐진다.

반면, 노무현 정부 때 통일부 장관을 지낸 이재정 한국미래발전연구원 이사장과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의 저자로 유명한 신영복 성공회대 석좌교수가 진보 진영의 대표적인 인물로 거론되고 있으나 정작 본인들은 뜻이 별로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제3의 후보가 나타날지도 관심거리이다.

경기에서는 진보 성향의 김상곤 교육감이 재선에 성공할지가 주목을 끌고 있다.

지난 4월 선거에서 임기 1년2개월의 경기도 첫 직선 교육감에 당선된 김 교육감은 시국선언 교사 징계 유보, 무상급식 추진, 학생인권조례 제정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서며 짧은 기간에 인지도를 한껏 높여 놓았다.

김 교육감을 상대할 보수 진영의 후보로는 지난 선거에서 김 교육감에게 고배를 마신 김진춘 전 교육감과 강원춘 전 경기교총 회장 등이 거론된다.

여기에 서울대 사범대학장 출신 조창섭 단국대 교육대학원장과 한국교육행정학회장을 지낸 강인수 수원대 부총장 등이 출마를 결심했거나 고심 중이다.

인천에서는 나근형 전 교육감이 3선 도전 의사를 밝힌 가운데 김실, 류병태, 이청연, 조병옥 등 4명의 교육위원이 뜻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 차례 연속 교육감에 당선된 뒤 지난 7월 임기를 마친 나 전 교육감의 높은 인지도를 다른 예비후보들이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승부의 관건이다.

3선인 설동근 교육감이 연임 제한으로 출마하지 못하는 부산에서는 후보가 난립할 것으로 예상된다.

진보 진영으로부터 꾸준히 러브콜을 받고 있는 정홍섭 신라대 총장을 비롯해 김진성 부산교총 회장, 이병수 고신대 교수, 임장근 부산시학교안전공제회 이사장, 임혜경 전 용호초교 교장, 현영희 전 부산시의원 등이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다.

경남에서는 현직 교육감을 포함해 5명 정도가 후보로 거론되며, 대구에서는 20여명에 달하는 출마예상자가 자천 타천으로 이름이 오르내린다.

울산은 김상만 현 교육감의 수성에 3∼4명의 후보가 도전하는 구도로 치러질 것으로 보이며, 경북은 이영우 현 교육감을 포함해 4∼5명의 출마가 예상된다.

광주 역시 안순일 현 교육감의 재선 도전이 확실시되며, 전남은 김장환 교육감의 지난 10월 퇴임으로 무주공산이 되면서 3선을 노리는 김 전 교육감을 포함해 5∼6명이 경합을 벌일 전망이다.

전북에서는 3선 도전에 나서는 최규호 현 교육감과 오근량 전 전주고 교장, 박규선 도교육위원회 의장, 신국중 교육위원의 4파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과 충남.북에서는 현 교육감의 아성에 다른 후보들이 도전하는 양상을 띨 공산이 높다.

강원에서는 한장수 현 교육감의 독주 체제를 예상하는 분위기 속에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다는 점에서 변수를 점치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

제주에서는 양성언 현 교육감이 재선을 준비하는 가운데 고점유, 고태우 두 제주도의원과 양창식 탐라대 총장이 텃밭을 다지고 있다.

(전국종합=연합뉴스) jeansa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