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가 내년 1월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4일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세종시) 대안 내용을 충실히 해서 내년 1월 초로 조정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운찬 총리가 발표 시기를 12월 말이라고 했는데 그때는 예산안을 둘러싸고 여야 간 충돌이 극대화되고 굉장히 혼란한 시기"라며 "(발표시기 조정을) 정부에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무총리실은 "당에서 공식적으로 협의 요청이 오면 검토해 보겠다"고 했다. 한 관계자는 "세종시 발전 방안은 결국 여권과 협의해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해 연기에 무게를 실었다. 이와 관련,정 총리는 이날 남덕우 · 조순 전 총리,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 등 10여명의 국민원로 위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세종시와 관련한 국민여론을 충분히 듣겠다"며 "다만 너무 오래 끌면 국론 분열과 갈등이 장기화할 수 있으므로 두 측면을 모두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안 원내대표가 세종시 발표 시기를 늦춰줄 것을 요청한 것은 12월에는 예산안 처리를 위해 당력을 집중하겠다는 의지 표현이다. 여권 내 친이(친이명박) · 친박(친박근혜) 간에 세종시 수정 추진을 두고 의견이 갈린 상황에서 계파 갈등의 불똥이 자칫 예산 처리로 옮겨붙을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안 원내대표는 정부와 여권 일각에서 나온 '세종시 출구전략'을 연상시키는 발언을 비판했다. 그는 "정부가 '부처가 안 갈 수도 있고 다 갈 수도 있다'는 발언을 하고,당 일부 의원도 '안되면 원안'이란 사견을 내놓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는 세종시 수정 추진에 대한 여권 노력에 김을 빼는 것"이라고 말했다.

구동회/장진모 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