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 주택 시범지구에 대한 사전예약 입주자 모집공고가 30일 발표됨에 따라 내달 7일부터 시작되는 '청약 전쟁'이 본궤도에 올랐다.

이번 보금자리주택 사전예약에서는 1지망부터 3지망까지 신청하는 다중지원이 가능해졌고 대부분 인터넷으로만 신청할 수 있으므로 남은 2주일 동안 공인인증서와 제출서류 준비, 사전연습 등 필요사항을 꼼꼼히 챙기지 않으면 낭패를 볼 수 있다.

◇공인인증서는 '필수' = 보금자리 주택 사전예약은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인터넷 접수가 원칙이다.

인터넷 접수시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신청서 입력 내용에 대해 전자서명을 하는 데에 꼭 필요하므로 인터넷 뱅킹 가입과 공인인증서 발급은 필수다.

인터넷뱅킹에 가입하려면 신분증과 통장을 가지고 거래 은행을 방문, 전자금융거래 신청서를 작성한 뒤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내려받아 컴퓨터에 설치하면 된다.

법인용이나 기관별 사설인증서가 아닌 본인 명의의 개인용 공인인증서를 받아야 하며 유효기간이 만료되거나 폐기된 경우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사전예약일 전에 반드시 재발급받도록 한다.

◇현장접수, 준비서류 꼼꼼히 = 고령자나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한 신청자를 위해 현장 방문접수도 병행한다.

3자녀 및 노부모 우선공급은 강남구청 인근의 옛 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와 수원 보금자리주택 홍보관에서, 나머지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은 KBS 88체육관과 수원 보금자리주택 홍보관에서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현장접수를 진행한다.

또한 내달 7~9일 진행되는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기관추천 특별공급과 12~14일로 예정된 3자녀 특별공급 신청의 경우 인터넷 접수를 실시하지 않으며 옛 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와 수원 보금자리주택 홍보관에서 현장 방문접수만 가능하다.

현장접수시에는 신분증과 도장 등을 지참토록 하고 보금자리주택 홈페이지(www.newplus.go.kr)와 일간지 등에 실린 모집공고를 참고해 공급유형별로 필요한 별도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신혼부부 특별공급과 생애최초 특별공급, 일반공급 신청자는 청약통장 가입은행을 방문해 국민주택공급 신청서를 미리 발급받아 현장접수시 제출한다.

배우자와 주민등록상 주소가 다를 경우 배우자의 주민등록 등본도 필요하다.

기관추천 특별공급의 경우 동사무소에서 주민등록 등본과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한다.

◇3지망까지..모의청약으로 예행연습 =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았다면 인터넷을 통한 사전예약 신청시 별도 제출서류 없이 해당 신청일에 보금자리 주택 사전예약시스템(http://myhome.newplus.go.kr)에 접속, 원하는 단지와 형별을 1지망부터 3지망까지 선택하면 된다.

다중지원은 이번 사전예약에서 처음 실시되는 것으로 단지별로 최대 3지망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동일 단지 내에서는 1개만 신청해야한다.

예를 들어 1지망 서울강남 A1단지ㆍ2지망 서울강남 A2단지ㆍ3지망 서울서초 A2단지 등 다른 단지를 선택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1지망에서 서울강남 A1단지를 택하고 2지망이나 3지망에서 다시 같은 서울강남 A1단지를 고르면 신청이 불가능하다.

또한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전용면적 51㎡와 59㎡형만 신청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보금자리 주택 홈페이지는 내달 12일 오픈 예정이므로 15일 정식청약 전까지 미리 전자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모의청약 연습을 거치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인터넷 신청도 현장방문 접수와 같이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6시까지만 할 수 있다.

◇기타 유의사항 = 사전예약 최종 당첨자 발표는 11월 11일 오후 2시로 예정돼 있다.

사전예약 당첨자가 본청약에서 신청하지 않으면 입주예약 권리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해 사전예약 당첨일부터 2년 동안 사전예약 신청이 제한된다.

당첨자로 선정되면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이때 제출하는 서류는 모두 사전예약 입주자공고일 이후 발급된 것이어야 한다.

제출서류 내용이 신청내용과 다를 경우 당첨이 취소되고 역시 2년간 사전예약이 제한될 수 있다.

또한 보금자리 주택의 과도한 시세차익을 방지하기 위해 전매제한기간이 5년에서 7년 또는 10년으로 강화되고 5년 거주의무도 적용되므로 이 같은 규제사항을 숙지한 뒤에 신청하도록 한다.

사업지구와 청약대상 주택의 모습을 미리 보고 싶다면 30일부터 사이버체험홍보관(www.cyber.newplus.go.kr)에서 시범지구현황과 블록ㆍ평형별 평면도, 3차원 주택 내부모습 등을 볼 수 있다.

기타 사전예약과 관련한 상세한 청약일정과 자격은 보금자리주택 홈페이지(www.newplus.go.kr)에서 30일 공고되는 입주자 모집공고를 참고하거나 주공 콜센터(본사 ☎ 1588-9082, 서울 본부 ☎ 02-3416-3416-3700, 경기본부 ☎ 031-250-8380~6 )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inishmor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