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정부가 공무원들에게 "트위터를 활용하라"는 지침을 공개적으로 전달했다.

28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가디언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단문 메시지를 송·수신할 수 있는 '마이크로블로그' 트위터의 사용 지침을 각 부처 공무원들에게 통보했다.

영국정부가 내린 지침에 따르면 공무원들이 작성하는 트위터 메시지는 '인간적이고 믿을 만해야 하며, 비공식적인 구어체 영어'로 작성돼야 한다.

부처별로는 하루 2∼10건의 트위터 메시지를 작성하도록 권장했다. 또 '친구들(followers·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연결해 메시지를 받아보는 이용자)'이 한꺼번에 몰리는 사태를 피하기 위해 '메시지를 올릴 때 최소 30분의 공백을 두라'는 세세한 설명까지 덧붙였다.

또 트위터는 정부의 발표내용이나 장관의 의견을 전달하는 등 다양한 메시지 전달에 사용될 수 있으며, 위급한 상황에서 유권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1차적인 채널'이 될 수도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다만 정부의 트위터 활동이 국민의 사생활에 개입하는 '빅 브라더'처럼 보이지 않도록 각 부처는 친구로 등록되지 않은 트위터 사용자에게 접근해서는 안된다고 규정했다.

특히 정부 부처에서 운영하는 트위터에 국민들의 메시지가 게재될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답글을 올릴 것'을 권장하고 있다. 단순히 예의 차원이 아니라 응대를 소홀히 할 경우 오히려 정부의 대외적인 평판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최악의 경우 '계정을 정지시킬 것'이라는 '경고'도 포함시켰다.

이와 관련, 트위터의 '예찬론자'로 알려진 톰 왓슨 전 영국 노동부장관은 이날 영국 BBC라디오에 출연해 "트위터는 효과적인 의사전달 수단"이라며 "국민들은 트위터를 통해 다른 웹사이트들보다 훨씬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고 정부가 내린 지침을 옹호했다.

영국에서는 정부 관계자나 정치인들 사이에서 트위터 사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한 때 '아날로그 정치인'이란 비난을 들어온 고든 브라운 영국 총리도 지금은 무려 100만명이 넘는 트위터 '친구들'을 거느리고 있다. 영국 외무부와 일부 국회의원들 역시 자신들의 활동을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 트위터를 활용하고 있다.

한편 지침이 담긴 문서는 20쪽의 방대한 분량으로 무려 5382개의 단어, 3만6215개의 글자를 담고 있다. 메시지 1개 당 140자로 제한된 트위터를 통해 이 지침을 전달하려면 259개의 메시지를 올려야 한다.

한경닷컴 이진석 기자 gen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