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수신료 인상내용 방송공사법안 조만간 발의"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14일 "원내대표단이 오늘 오후 3시 김형오 국회의장을 방문해 미디어법과 비정규직법 등이 상임위에서 제대로 처리가 안될 경우 직권상정해줄 것을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25일로 정해진 회기 내에 약속한 미디어법은 통과시킬 것이며 비정규직법을 비롯한 민생법안도 조속히 해결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민주당은 자기들에게 유리한 철옹성 같은 방송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당리당략을 위해 투쟁하는데 모든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정쟁의 도구로 활용하기 위한 회기 연장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와 15일 본회의 개회를 합의하면서 윤리.예산결산위원장 등 선출을 끝내고 레바논 파병 연장동의안을 처리하면 모두 본회의장에서 퇴장하기로 약속했다"며 "하지만 내일 회의를 마치면 민주당이 또 본회의장을 점거한다는 이야기가 들려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부 못지않게 국가의 정체성을 지키고 담보해야 하는 것이 공영방송인데 KBS는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사회의 중추 역할을 하고 있다"며 "그러나 방송광고시장은 갈수록 축소되고 있는데 수신료는 2천500원으로 정해진 뒤 단 한차례도 현실화된 적이 없는 만큼 재원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한나라당은 KBS와 관련해 가칭 방송공사법안의 이름으로 법안을 준비해놓고 있다"며 "이 법안은 수신료 인상을 포함해 공영방송의 책임과 위상을 정립하는 내용으로 조만간 발의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나 김영선 정무위원장은 "미디어산업법은 기술.산업환경이 바뀌는만큼 새 체제를 짜주는 것뿐 아니라 새 산업을 만들고 대한민국의 열악한 소프트웨어의 파워를 높이는 부분이 있다"며 "미디어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반적인 방송지원대책을 추진하면서 방송공사법도 해나가야 한다.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기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