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 10 범국민대회'에 이어 서울 도심에서 각종 집회 및 시위가 6월 말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주말인 13~14일엔 노동계와 진보성향 시민단체들이 대규모 집회를 준비 중이어서 서울 도심은 또다시 '길거리 시위'에 휩싸일 것으로 우려된다.

◆이달 말까지 이어지는 집회

11일 검찰 경찰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13일 '고(故) 박종태 열사 투쟁 승리 및 쌍용차 구조조정 분쇄 결의대회'를 서울 도심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주최 측은 여의도나 서울광장 등을 후보지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3일에는 미군 장갑차에 치여 숨진 효순 · 미선양 7주기 추모행사도 예고돼 있어 작년 촛불집회를 주도했던 시민단체들이 대거 서울광장 일대에서 집회를 열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추모행사가 서울광장에서 치러져 왔고,서울시와 경찰은 서울광장 사용에 부정적임을 감안하면 물리적 충돌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14일에는 6 · 15 남북공동선언 9주년 기념 범국민실천대회가 장충체육관 등지에서 열릴 예정이다.

노동계도 각종 도심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 집단 운송 거부에 들어간 화물연대는 13일 전국의 모든 조합원이 참여하는 대대적인 상경 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등은 25~26일에는 '최저임금 국민임금 인상 투쟁',27일에는 총력투쟁 결의대회 등을 준비하고 있다. 집회 장소의 상징성 등을 감안하면 노동계가 서울광장에서 행사를 치를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도심 내 물리적 충돌 우려

검찰과 경찰은 시민단체와 노동계의 연이은 집회와 관련,불법 행위를 엄단하겠다는 방침을 잇달아 강조하고 있어 충돌이 우려된다.

경찰 관계자는 "불법 미신고 집회에는 엄정하게 대처하고 불법 폭력 행위자는 현장에서 검거해 처벌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며 "이런 대원칙을 기준으로 개별 집회에 대해서는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집회의 자유를 제한한다는 비판과 시위대와의 물리적 충돌 우려 등으로 '6 · 10범국민대회' 때에는 서울광장을 막지 않았으나 주말 대규모 도심 집회가 연달아 예정됨에 따라 서울광장을 다시 폐쇄하는 방안도 신중히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서울광장 개방을 둘러싼 몸싸움 등 물리적 충돌과 그에 따른 주말 도심 혼잡이 우려된다.

시민들의 우려와 불만도 고조되는 양상이다. 올 들어 거의 주말마다 도심에서 각종 집회가 열려 교통체증을 불러온데다 경찰과의 대치 등으로 도심 곳곳이 막혀 나들이에 불편을 겪었기 때문이다.

분수와 파란 잔디로 꾸며져 가족단위 나들이 장소로 선호되는 서울광장이 집회 장소로 사용되는 데 대해선 적극 반대하는 분위기가 높다. 회사원 정모씨는 "왜 하필 주말에 도심에서 집회를 하는지 모르겠다"며 "시민 편의를 위해서라도 주말은 피하거나 도심이 아닌 장소나 실내에서 개최하는 정도의 배려는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생 김모씨도 "집회를 개최하는 쪽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시민들의 시선을 모을 수 있는 주말을 택해 도심에서 행사를 강행하려는 것 같은데 그런 생각도 이기주의"라며 "길게 보면 오히려 시민들로부터 외면당하는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