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광주·호남]GIST,특수 광섬유를 활용한 전류센서기술 개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광주과기원(GIST 원장 선우중호) 연구팀이 기존 전자계용 전류센서의 단점을 크게 보완한 특수 광섬유를 활용한 신개념 전류센서 기술을 개발했다.

    광주과기원 정보통신공학과 한원택 교수팀은 9일 고부가가치에 범용성을 겸비한 전류 센싱용 특수 광섬유와 이를 활용한 전류센서 기술 개발에 성공해 세계적 광기술 전문잡지인 ‘레이저 포커스 월드(Laser Focus World)’에 기사로 소개되는 등 국제학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광섬유는 화합물 반도체인 카드뮬 셀레나이드(CdSe)가 나노크기의 양자점(Quantum dot)으로 함유된 것으로 광섬유의 패러데이효과(자기장에 의해 빛의 진동면이 회전하는 현상)를 극대화시켜 고민감도의 광섬유형 전류센서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전류센서는 기존의 전자계 전류센서가 갖고 있던 문제점인 측정범위의 한계, 외부 환경 의존도, 대형화 장비의 측정 한계, 설치 및 시운전의 어려움 등을 해결함과 동시에 뛰어난 전류 센싱 능력을 보이는 차세대 전류 센서로 각광받고 있는 기술이다. 이를 계기로 홈네트워킹 및 유무선 모니터링 시스템과의 연계를 촉진시켜 유비쿼터스시대를 앞당기게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형 및 수소 연료형 친환경 자동차의 발전기 및 컨버터 등에 사용되는 전류변환장치의 안정성을 높이고 신재생 에너지인 태양광, 풍력, 지열 등을 활용한 대규모 친환경 발전소와 변전소, 그리고 원자력 발전소 등과 같은 대규모 설비의 고압, 고전류를 측정, 감시하는 전류센서로 향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광주=최성국 기자 skchoi@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포토] '얼음낚시의 짜릿한 손맛' 홍천강 꽁꽁축제 개막

      9일 강원 홍천군 홍천 강변 일원에서 제14회 홍천강 꽁꽁축제가 개막한 가운데 관광객들이 얼음낚시를 즐기고 있다. 이번 축제는 얼음낚시와 부교낚시를 비롯해 인삼송어 맨손잡기, 가족 실내낚시터 등 낚시 체험과 꽁꽁 얼...

    2. 2

      [윤영돈 칼럼] 커리어 전환 전략 5가지

      이제 커리어 전환(Career Transition)이 바뀌고 있다최근 은행권을 중심으로 희망퇴직 연령이 40대 초반까지 빠르게 낮아지고 있다. 과거에는 임금피크에 진입한 50대 후반을 대상으로 하던 조기퇴직이었지만,...

    3. 3

      "프로는 징징대지 않아"…지귀연, 尹 재판서 변호인 '작심 비판'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의 내란 중요임무 혐의 사건 결심공판에서 지귀연 부장판사가 "프로는 징징대지 않는다"고 작심 비판했다. 이는 내란 특검팀과 말다툼을 벌인 김 전 장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