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융당국의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총 10개 금융회사가 746억달러의 자본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해당 업체들이 신주.채권 발행, 자산 매각 등을 통한 대규모 자본확충 계획을 속속 밝히고 나섰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BoA)는 7일(현지시간)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발표 직후 정부의 자본확충 요구를 달성하기 위해 신주 발행과 우선주의 보통주 전환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BoA의 조 프라이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보통주 매각과 기존 발행한 우선주의 보통주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이밖에도 자본확충을 위한 다른 방안들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BoA는 이미 퍼스트 리퍼블릭 뱅크의 매각 방침을 발표한 바 있으며 컬럼비아 매니지먼트를 포함한 몇몇 사업부문의 매각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BoA는 이날 FRB가 발표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19개 대상 금융회사중 가장 많은 339억달러의 자본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55억달러의 자본확충이 필요하다는 판정을 받은 씨티그룹은 우선주의 보통주 전환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씨티그룹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지난 27일 발표한 우선주의 보통주 전환 규모를 275억달러에서 330억달러로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자산규모로 미국 4위의 은행인 웰스파고도 60억달러 규모의 보통주 발행을 통해 자본을 확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웰스파고는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자본확충 필요 규모가 137억달러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18억달러를 확충할 필요가 있다는 판정을 받은 모건스탠리는 20억달러 규모의 보통주와 30억달러 규모의 무보증 채권을 발행해 총 50억달러의 자금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부실자산구제계획(TARP) 자금 상환을 원하는 은행에 대해 미국 예금보험공사(FDIC)의 보증이 없는 채권을 발행하는 것을 조건으로 제시한 바 있다.

앞서 FRB는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10개 은행이 746억달러의 자본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JP모건체이스와 골드만삭스, 메트라이프, US뱅코프, 뱅크오브뉴욕멜런, 스테이트스트리트, 캐피털원파이낸셜, BB&T,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등 9개사는 자본확충이 필요없는 것으로 평가됐다.

(뉴욕연합뉴스) 김지훈 특파원 hoon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