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용화 당선인 "돈 너무 많이 든다…공영제 철저 시행할 것"

"솔직히 한국 정치에 관심이 없습니다."

'혼자 하면 꿈이 되지만 함께 꾸면 현실이 됩니다'라는 구호를 내걸고 제31대 뉴욕한인회장에 당선된 하용화 당선인(53)은 이번 한인회 선거가 뉴욕타임스(NYT)에 보도될 정도로 과열 양상을 띤 것이 재외동포 참정권 문제와 연관된 것 아니냐는 질문에 "절대 그렇지 않다"고 일축했다.

하 당선인은 30일(현지시간) 당선 발표 직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에 한나라당과 민주당(그는 처음에 열린우리당이라고 했다가 곧바로 정정했다)이라는 정당이 있다는 것은 알지만 국회의원 이름도 잘 모른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선거운동 과정에서 누가 국회의원을 노리고 나왔다느니 하는 말들이 수없이 돌았지만 저는 순수하게 한인사회에 제가 받았던 감사함을 일부나마 돌려드리고자 나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NYT는 "명예직에 불과한 한인회장 선거에 3명의 후보가 출마해 선거사무실과 참모를 두고 대규모 유세를 벌이면서 1인당 최소 20만 달러(약 2억7000만 원) 이상 자금을 쓰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또 교민사회 일각에서는 한국의 정당들이 미주 교포사회에 비례대표 몇명을 배정하려 하는데 그래서 선거가 과열되고 있다는 의혹의 시선을 보내기도 했다.

그는 최근 `박연차 파문' 수사에서 뉴욕의 한 식당 주인이 정치인에게 거액의 돈을 전달했다는 소문과 관련해서도 한국 정치에 많이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은 일부라고 말했다.

이민 1세대, 그가운데 향수가 많은 50대 후반이나 60-70대 되신 분들은 한국 정치인들에게 관심이 있을지 모르지만, 이곳에서 치열하게 살아가는 한인 상당수는 한국 정치에 별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하 신임 회장은 지난 2003년 자신이 뉴욕 평통 자문위원 시절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 사태와 관련해 뉴욕 평통이 한국 언론에 `탄핵 반대' 성명을 게재했을 당시, "평통은 중립을 지켜야 한다"며 자신의 이름을 빼 줄 것을 요구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번 선거과정에서는 자신의 후원 모임 이름이 `하사모'로 이름 붙여지면서 `노사모'와 비견돼 일부 보수적 성향의 동포들로부터 오해를 산 적도 있다며, 그러나 "지금껏 한 번도 한국 정치판에 이름을 올려 본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 당선 소감과 향후 한인회 운용 방향은
▲ 이번 선거에 1만5천명이라는 역대 최고의 투표자가 참여한 것은 새로운 세대로의 도약을 위한 기반이 만들어 진 것으로 평가한다.

1세와 2세의 문화.언어 차이로 인한 대화 단절과 미국 주류사회 진출에 제대로 대비하지 못한 것에 대한 자성이 투표율을 높였고 저에게 기회를 준 것으로 생각한다.

한인사회 실력을 한 단계 높이기 시키기 위해 1.5세와 2세가 중심적으로 참여하는 한인회를 꾸릴 것이다.

-- 과열 양상을 빚은 이번 선거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 NYT에 보도되면서 치열했던 것으로 나오는데 저는 제 페이스를 지켰다고 생각한다.

다만 정치인도 아니고 봉사자를 뽑는 선거인데 돈이 너무 많이 든다는 생각을 했다.

솔직히 솔로몬 보험 등 3개 보험회사를 운영하면서 그동안 한인 교포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고, 이를 갚기 위해 출마를 결심하면서 10만 달러(한화 1억4천만원 가량)를 쓰겠다는 생각을 했다.

또 많은 분들이 적게는 20달러에서 많게는 7천달러까지 후원금을 내주셨다.

하지만, 선관위에 공탁금(6만달러)을 내면 홍보비나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뜻하지 않은 돈이 많이 들어 놀랐다.

앞으로 선거공영제를 철저히 지켜서 공탁금 범위 내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위반하면 후보를 사퇴시키는 선거 풍토를 만드는데 주력하겠다.

선거 과정에서 믿었던 사람들이 돌아서고, 있지도 않은 뜬소문이 돌 때 가슴이 아팠다.

▲ 이번 선거가 한국 정치판의 대리전 양상으로 전개됐다는 지적도 있는데
= 그렇지 않다.

다른 후보 얘기는 하고 싶지 않다.

다만 제 경우에는 미국 정치인들에게 후원금을 내본적은 있지만 한국 정치인에게 그런 적은 없다.

또 뉴욕 교민들이 수준이 높다.

대리전이라는 소문은 한국에서 선거 해봤던 분들이 들어와서 도와주겠다고 제안하는 경우가 있어서 그런 것 같은데 나는 단호하게 거절했다.

▲재외국민 참정권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생각인지.
= 교민 사회에서 참정권 문제로 분열을 우려하는 시각이 있고 그런 조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한인회는 한국 정부의 지침이 오면 돕고 홍보하는 역할을 하겠지만, 그 이상이나 이하의(특정 후보를 지지한다거나 하는) 역할은 하지 않을 것이다.

한인회는 친목을 유지하고 우리 동포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 주는 일을 하는 곳이다.

필요하다면 한국 문제를 담당하는 부회장을 두고 그 분이 맡아서 일하도록 할 것이다.

(뉴욕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kn020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