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은 19일 김효겸 관악구청장이 자신의 측근을 주요 보직에 임명하고, 승진대상자들로부터 현금 500만원을 수수한 사실을 적발, 김 구청장을 수뢰 및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수사요청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또 승진대가로 1천500만원을 받은 관악구청 조사계장과 인사비리에 관여한 총무과장 등 총무과 직원 4명, 금품제공자 4명 등 모두 10명을 직권남용, 공문서 변조 및 행사, 뇌물공여, 특가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검찰에 수사요청했다.

감사원과 서울시에 따르면 김 구청장은 2006년 7월 자신의 친척을 감사담당관실 조사계장으로 전보 임명하고, 지난해 4월에는 고교 동창을 총무과장으로 임명했다.

김 구청장은 이어 인사업무는 총무과장과 조사계장이 협의해 처리토록 지시했고, 인사위원회 승진심사에 앞서 총무과장으로부터 승진후보자 명부를 보고 받고 특정인을 손가락으로 찍어 승진시키도록 하는 등 부당하게 인사에 개입한 혐의가 있다고 감사원은 밝혔다.

감사원은 "`김 구청장이 올해 2월 5급 승진심사에 앞서 특정인 두 사람을 승진시키도록 직접 지시했다'고 총무과장이 진술했다"며 "김 구청장은 지난해 2월 5급 승진자로 내정된 직원으로부터 500만원을 직접 수수한 혐의도 있다"고 말했다.

조사계장은 또 올해 1월 승진대상자들에게 "승진서열에 들었다고 해서 다 승진되는 것은 아니다"고 말한 뒤 승진대상자 2명으로부터 1천500만원을 받았고, 특정인을 승진, 탈락시키거나 자신의 근평서열을 높이도록 총무과장 등 인사담당 직원들에게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혐의가 있다고 감사원은 밝혔다.

이와 함께 총무과장 등 총무과 직원 4명은 조사계장의 압력과 지시에 따라 자신들과 특정 직원의 근평.승진 서열을 조작했다.

감사원은 이밖에 충남 금산군 소재 폴리우레탄 생산업체가 2006-2007년 연구기자재를 구입한 것처럼 허위 세금계산서를 작성해 정부 출연금 6억원을 횡령했다며 업체 대표를 사기 혐의로 검찰에 수사요청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또 정부출연금을 해당업체에 지원한 A기술진흥원 평가관리 팀장이 업체로부터 4천만원의 금품을 수수한 사실을 적발하고 배임수재 혐의로 수사요청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