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는 8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고 이명박 정부의 언론 및 종교정책을 집중 점검했다.

특히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KBS 사장 교체 과정과 신재민 문화부 차관의 YTN 지분 매각 발언 등에서 현정권의 언론장악 기도 음모가 드러났다고 공세를 취한 반면, 한나라당은 노무현 정권에서 왜곡된 좌편향적 언론정책을 정상화하는 과정이라고 반박했다.

이와 함께 불교 차별 등 종교편향 논란과 함께 문화예술계 낙하산 인사 문제 등도 도마 위에 올랐다.

민주당 조용택 의원은 미리 배포한 질의서를 통해 "KBS사장에 대한 불법 해임 및 사장 임명 강행처리와 신 차관의 YTN 지분매각 발언은 청와대와 정부여당의 언론장악 시나리오와 그 궤를 같이 한다"며 "특히 신 차관의 언행이 이미 공직자로서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또 "정권교체를 할 때 기관장이 일괄사퇴 해야 한다는 유 장관의 생각은 현행법의 취지를 무시한 것"이라며 "문화예술계의 기관장 교체 과정을 보면 유 장관은 `정권의 홍위병', `문화계의 계엄사령관'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같은 당 서갑원 의원은 "방송통신분야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아니라 방통위의 영역으로 신 차관은 아무 정책적 권한이 없다"며 "대통령의 측근이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게 이 정부 고위 정무직의 사고방식이냐"고 꼬집었다.

서 의원은 "불교계의 반발을 촉발시킨 어청수 경찰청장 해임에 대한 불교계의 의견을 청와대가 수용해야 한다"면서 "이는 `장로 대통령'이라 불리는 이명박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진의 종교편향적 발언 등이 근원지"라고 주장했다.

반면 한나라당 이경재 의원은 "KBS 사장의 해임 문제나 MBC PD수첩의 왜곡 보도 등의 사례에서 볼 때 방송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확인할 수 있다"며 "이런 혼란은 지난 정부의 왜곡된 좌편향적 정책에서 초래됐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현 시점에서는 무엇보다도 그러한 잔재를 털어내는 것이 시급하다"며 "그래야 언론의 공공성과 국민의 알권리가 제대로 충족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진성호 의원은 "YTN은 지상파 방송보다 상대적으로 인수비용이 덜 드는 데다 정치적으로도 부담이 덜하다"면서 "보도전문 채널을 새로 설립하려면 천문학적 규모의 자금이 필요하지만 YTN은 이미 흑자로 돌아서 매력적인 인수 대상이라는 지적이 있다"며 민간매각에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진 의원은 또 "전임 정권에서 무리하게 임명된 공기관의 책임자들은 새로운 정권이 출범했으면 임명권자에게 재신임을 묻는 것이 상식적 절차라고 생각한다"며 낙하산 인사 논란을 일축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