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가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빅3' 자동차업체에 대한 지원 등을 포함하는 총 500억달러 규모의 2차 경기 부양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월 중순 세금 환급 방식을 통한 1680억달러 규모의 1차 부양책에 이어 다시 2차 부양책이 추진되는 것은 8월 실업률이 6.1%로 5년 만의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미 경기 침체가 갈수록 깊어지는 양상이기 때문이다. 미 의회 다수당인 민주당인 2차 부양책을 서둘러 내놓자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민주당 소속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지난 5일 실업률 증가와 관련 "경제를 강화하기 위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증거"라며 "의회가 곧 2차 경기 부양책 마련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당 전당대회 등을 비롯 여름 휴회 기간을 마친 미 의회는 8일부터 소집된다. 민주당은 조만간 구체안을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2차 부양책에는 1차와 달리 세금 환급이 아닌 고속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 투자가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또 빅3 자동차 업체들이 생산공장을 재정비하고 연료효율이 뛰어난 중소형차를 더 많이 제작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방안을 포함시킬지를 논의하고 있다고 의회 관계자들이 전했다. 버락 오바마 민주당 대선 후보와 존 매케인 공화당 대선 후보도 전당대회 후보 수락 연설을 통해 자동차업계 지원을 선언한 바 있다. 빅3는 그동안 500억달러 규모의 정부 지원을 요청해 왔다.

문제는 현재 미 행정부가 추가적인 경기 부양에 반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나 페리노 백악관 대변인은 "1차 부양책이 우리가 원하는 대로 지속적인 효과를 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8개월 연속 실업률이 증가하고 주택경기가 여전히 부진하나 2차 부양책을 써야 할 정도로 경제 상황이 나쁘지는 않다는 설명이다. 이런 맥락에서 2차 부양책은 차기 정부와 의회의 몫이 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