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민주당의 대선후보인 버락 오바마 상원의원은 자신의 러닝메이트로 조지프 바이든 상원의원을 지명했다고 CNN 등 미국 언론이 민주당의 익명의 소식통들을 인용해 23일 보도했다.

델라웨어주 출신으로 올해 65세인 바이든 의원은 30여년간 상원의원으로 활동하면서 현재 상원 외교위원장을 맡고 있는 외교와 국방 분야의 전문가다.

초선 상원의원인 오바마 후보가 바이든 의원을 부통령 후보로 지명한 것은 자신의 일천한 의회내 활동 경험과 외교분야의 취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의원은 두 차례나 대선 후보 경선에 뛰어들었으나 모두 초반에 고배를 마신 전력이 있다.

가톨릭 신자이며 노동자 집안에서 자라난 바이든 의원은 의회 내에서 진보적인 투표성향을 보였으며 다변가로 명성이 높다.

30년 넘는 상원의원 경력에서 외교위원장 뿐만 아니라 법사위원장도 역임했다.

오바마 후보는 23일 오전 바이든 의원을 부통령 후보로 공식 발표하고 일리노이주 스프링필드에서 두사람이 함께 선거유세에 나설 예정이다.

미 국토안보부 산하 비밀경호국(USSS)은 바이든 의원을 경호하기 위한 요원들을 배치했다고 ABC방송이 소식통들의 전언을 인용, 보도했다.

한편 당초 민주당의 부통령 후보로 바이든 의원과 함께 에반 바이 상원의원, 팀 케인 버지니아 주지사 등 3명이 유력하게 거론됐으나 바이 의원과 케인 주지사는 오바마측으로부터 후보리스트에서 탈락했다는 통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져 남은 바이든 의원의 낙점이 확실시됐었다.

(워싱턴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s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