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우회상장했던 기업들의 2분기 실적이 크게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증시에서는 우회상장이 일반투자자들의 기대를 지나치게 부풀리고 있지만 정작 실적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사례가 많은 만큼 우회상장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0일 증권선물거래소에 따르면 올 들어 우회상장한 기업은 유가증권 상장사 2개사와 코스닥 18개사 등 모두 20곳에 달한다.

1월 결산법인인 일경을 제외한 19개사 가운데 2분기에 영업흑자를 달성한 기업은 유가증권시장의 아이에스동서와 코스닥시장의 루멘스 정상제이엘에스 세 곳에 불과했다. 나머지 16개사 중 하이쎌은 적자전환했고,15개사는 모두 1분기에 이어 적자를 지속했다. 이들은 순이익도 모두 적자였다. 매출이 줄어든 기업도 8곳에 달했다.

대부분 회사의 성장성이 크게 훼손된 상태에서 비상장 기업과의 짝짓기에 나서다 보니 우회상장이 이뤄진 뒤에도 실적 개선 효과가 별로 없다는 것이 증권업계의 분석이다. 또 상장 자체만을 타깃으로 한 경우가 많아 합병 후 사업부문 간의 시너지효과도 기대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이영곤 하나대투증권 투자정보팀장은 "정상적으로 직상장을 하지 않고 우회상장했다는 것은 그만큼 당초 실적이 부진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정근해 대우증권 연구위원은 "우회상장으로 새로 추가된 비즈니스가 자리를 잡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며 "영업권 상각 등 초기비용이 과도하게 드는 것도 우회상장 기업에는 큰 부담"이라고 지적했다.

또 경기 침체로 규모가 작은 기업들의 영업환경이 나빠진 것도 실적 부진의 원인으로 꼽힌다.

이영곤 팀장은 "금융위원회가 추진 중인 코스닥시장 우회상장 허용기준 강화방안이 시행되면 우회상장 기업들의 실적 부진이 조금은 나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융위와 증권선물거래소는 코스닥시장 우회상장 요건을 △자기자본이익률(ROE) 10%(벤처 5%) 또는 당기순이익 20억원(벤처 10억원) 이상 △자기자본 30억원(벤처 15억원) 이상 등 신규 상장과 같은 수준으로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우회상장의 문제점도 있지만 건실한 기업들 간의 결합을 통한 우회상장은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개선방안이 시행되면 탄탄한 기업들이 증시에 진입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재희 기자 joyj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