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북한이 지난 6월 북한이 제출한 핵 신고서의 검증 이행 계획서 작성을 놓고 이견을 보이는 등 북핵 문제가 상당한 진통을 겪고 있다.

김숙 외교통상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0일 광화문 정부중앙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지난 14일부터 19일까지 미국과 일본을 방문해 6자회담 수석대표들을 차례로 만났다"며 "미·북 간 이견이 남아 있어 검증 이행 계획서를 마련하는 데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철저한 검증을 위해 한ㆍ미 등이 요구하고 있는 샘플 채취,불시 방문,미신고 시설에 대한 검증 허용 등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한·미,한·일 간 협의는 검증계획 이행이 지연되고 미국의 북한 테러지원국 지정 해제가 연기된 시점에서 한·미·일의 공동 대처 방안을 모색해보자는 취지에서 이뤄졌다. 김 본부장은 "앞으로 좀 더 인내심을 갖고 북한과 협의가 더 필요한 상황"이라며 "검증 의정서 도출 과정에서 중국의 건설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국이 베이징올림픽 이후 북ㆍ미 간 협의에 모종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 고위 당국자는 "북한이 철저한 검증체계 수립에 말로는 협조하겠다고 하면서 구체적 (합의서) 작성에 대해서는 별로 진지하게 협조하지 않는 게 문제"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에 따라 현재까지 테러지원국 지정 해제의 예상 날짜 등이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다"며 "지금으로선 미·북 간 협의가 진척되길 기다려야 할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