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8일 KBS 이사회가 정연주 사장 해임제청안 의결을 위한 임시 이사회를 개최한 것과 관련, 극명하게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KBS 이사회가 해임제청안을 의결한다면 정 사장의 방만한 경영실패에 대해 당연한 책임을 물은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은 이명박 대통령이 면직할 권한이 없음에도 정권 차원의 언론장악에 나서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과 감사원, KBS 이사회가 법에도 없는 짓을 하고 있다"며 "대통령은 KBS 사장을 이사회 제청에 의해 임명할 권한이 있고 직을 면할 권한은 없는 데 초법적으로 그 권한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KBS 이사회는 중립성과 독립성을 위해 외부인사에게 이사를 위촉했는 데 그 이사회를 여권이 주물러 자기 입맛에 맞는 사람으로 바꿔치기 했다"며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한 침해이자 법치주의의 위기로, 5~6공보다 더한 상태로의 회귀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언론장악저지대책위원회는 KBS 앞에서 시민단체와 연좌농성을 벌이는 한편 KBS 이사들의 총사퇴를 요구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 문제를 국회 원구성과 연계시키는 방안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이명박 정권이 사법부와 감사원을 정권의 홍위병으로 전락시킨 데 이어 KBS 이사회마저도 꼭두각시로 만들었다"며 "차라리 이명박 정권이 게엄령을 선포하길 원한다.

현재 일어나는 모습은 해방 이후 민주주의가 완벽히 짓밟히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나경원 제6정조위원장은 이날 BBS 라디오 '유용화의 아침저널'에 출연, "KBS 사장으로서 적절하게 직무를 수행했느냐, 안했느냐가 문제의 핵심인 데 마치 언론탄압인양 모양새를 만들어 정치적 논란거리로 삼는 것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나 위원장은 "감사원 감사결과를 보면 KBS라는 공기업의 사장으로서 적절하지 못하고 일부 불법적인 부분도 드러나지 않았느냐"며 "정 사장은 더이상 논란거리를 만들지 말고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정 사장은 임기 운운하면서 궤변을 늘어놓을 게 아니라 감사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자책하면서 지금이라도 빨리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이광빈 기자 jbryoo@yna.co.kr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