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르코지 부부 南佛서 3주간 '차분한 휴식'
작년 호화휴가와 대비 눈길..각료들도 휴가

본격 바캉스 시즌에 접어든 프랑스에서 대통령과 정부 각료들도 일반 국민과 마찬가지로 근 한 달간의 여름 휴가에 들어갔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28일 각료회의를 마치고 부인 카를라 브루니 여사와 함께 바캉스를 떠났으며 대부분의 장관들도 각자 일정에 맞춰 내달 21일까지 휴가를 보낸다.

물론 각료들은 휴가를 가더라도 항상 연락이 닿아야 하며 외국으로 떠날 경우에도 필요시에는 언제든 신속히 돌아올 수 있어야 한다.

◆사르코지 대통령 = 사르코지 대통령은 부인 카를라 브루니 여사와 함께 이날 남부의 관광 휴양지 코트다쥐르로 바캉스를 떠났다.

코트다쥐르의 바르 지역에 있는 브레강송 대통령 별장과 그 곳에서 수㎞ 떨어진 네그르 곶에 있는 브루니 여사의 가족별장에서 내달 21일까지 휴가를 보낼 예정이다.

내달 8일 사흘 일정으로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기로 돼 있어 이 기간을 제외하면 3주간의 바캉스가 되는 셈이라고 일간 르 피가로가 28일 보도했다.

사르코지 대통령의 베이징 방문에는 지난 4월 올림픽 성화봉송 저지사태로 촉발된 중국과의 대결국면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 특사로 파견된 적이 있는 장-피에르 라파랭 전 총리와 일부 각료 등이 동행한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이번 휴가를 조용하게 보낼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르 피가로에 따르면 그는 "책도 가져가고 DVD도 챙겨가서 읽고 들을 예정"이라며 "아이들도 데려가며 그 곳에서 몇몇 친구들과도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파파라치들과 숨바꼭질을 하며 요트나 보트를 타고 요란한 휴가를 보냈던 지난해와는 달리 산책이나 조깅을 하는 것 외에는 바깥 활동을 가급적 삼갈 것이라고 한다.

지난해 여름 미국의 뉴햄프셔 주 위니페소키 호숫가에 있는 최고급 별장에서 다소 떠들썩하게 보냈던 호화 휴가에 비하면 올해는 차분한 바캉스 일정이다.

회복기미가 보이지 않는 자신에 대한 인기도는 물론이고 유가급등 등 어려운 여건과 경제부진 등을 감안한 '신중 모드'로 풀이되고 있다.

그러나 사르코지 대통령은 브루니 여사의 고향인 이탈리아로 잠시 건너가는 것까지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다.

사르코지-브루니 부부가 지난 2월 결혼한 뒤 함께 바캉스를 떠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각료 = 일간 르 파리지앵은 28일자에 장관들의 휴가 일정과 행선지를 소개했다.
대부분의 각료들은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프랑스 안에서 바캉스를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랑수아 피용 총리 등 일부는 해외로 휴가 여행을 떠난다.

피용 총리는 이탈리아에서 휴가를 보낼 계획이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경제장관, 자비에 베르트랑 노동장관, 베르나르 라포르트 스포츠담당 국무장관 등은 코르시카에서 바캉스를 보낸다.

자비에 다르코스 교육장관은 코트다쥐르, 위베르 팔코 국토개발담당 국무장관은 툴롱, 크리스틴 알바넬 문화장관은 바스크 연안에서 여름을 보낸다.

미셸 바르니에 농수산장관은 조그만 섬을 찾아 낚시, 조깅 등으로 시간을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로젤린 바셸로 보건장관은 남부 지역에서 여름을 보낸다고 말했다.

이들 두 사람과 라포르트 국무장관 등은 사르코지 대통령과 함께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에도 참석한다.
안느-마리 이드락 통상담당 국무장관은 브르타뉴, 발레리 페크레송 고등교육장관은 코레즈, 에릭 뵈르트 예산장관은 샤모니에서 휴가를 보낸다.

이처럼 대부분 남부 휴양지에서 '여름나기'를 하는 반면 피용 총리를 비롯해 로제 카루치 의회담당 국무장관, 로랑 보키에즈 고용담당 국무장관은 각각 이탈리아를 찾는다.

에릭 베송 공공정책담당 국무장관은 일주일 동안 남아프리카 보츠와나 로 사파리 투어를 떠난다는 계획이다.
에르베 모랭 국방장관은 콜롬비아를, 뤽 샤텔 정부대변인은 이집트를 휴가지로 택했다.
파델라 아마라 도시정책담당 국무장관은 3주간 현지에 있는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기 위해 고향인 알제리를 방문할 예정이다.

그러나 라시다 다티 법무장관, 미셸 알리오-마리 내무장관, 베르나르 쿠슈네르 외무장관, 장-루이 보를루 환경장관 등은 구체적인 휴가 계획을 공개하지 않았다.

(파리연합뉴스) 이명조 특파원 mingjo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