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14일 국정조사 특위 위원 선임을 시작으로 다음달 20일까지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한 국정조사를 진행한다. 졸속협상 여부와 책임문제,광우병 위험성 등을 놓고 여야 간 입장차가 커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당장 증인 채택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 4월 체결된 '한ㆍ미 쇠고기협정'의 졸속성 여부가 최대 쟁점이다. 민주당은 쇠고기 협정 과정에서 정부가 하루 사이에 입장을 바꾼 것을 지적하며 '캠프 데이비드 숙박료'를 위해 졸속협상을 진행했다는 점을 부각시킨다는 방침이다. 협상의 책임소재와 관련해서도 주무부처인 농수산식품부 대신 청와대 비서실이 개입했다며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 등 1기 청와대 비서진을 증인으로 신청할 계획이다.

반면 한나라당은 협상이 참여정부 때부터 추진돼온 연장선상에서 이뤄졌다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당시의 각료와 청와대 비서진을 증인으로 불러내 맞불을 놓겠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광우병 자체의 위험성과 추가협상을 통해 국민불안이 해소되었는지도 논란거리다. 한나라당은 이번 국정조사를 통해 그간 과장됐던 광우병에 대한 우려를 바로잡고 미국 쇠고기의 안전성과 추가협상을 통해 얻은 성과를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광우병 논란 초기 'PD수첩'을 통해 광우병의 위험성을 사실과 다르게 과장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MBC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여야는 국정조사에 공격수를 특위에 집중 배치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최병국 의원을 특위 위원장으로 임명해 국정조사가 과열되는 것을 막겠다는 방침이다. 공격보다는 수비가 필요한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간사를 맡은 김기현 의원을 필두로 나경원,홍정욱,윤상현,이사철,권택기,차명진,김용태 의원 등 '전투력'보다는 논리력과 언변이 좋은 의원들을 중심으로 팀을 꾸렸다. 민주당에서는 김동철 의원이 간사를 맡아 현장지휘를 하는 가운데 촛불시위 현장을 누빈 강기정 김상희 의원 등이 '공격수'로 나설 예정이다. 이외에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과 양승조 김우남 의원도 특위위원으로 활동한다. 자유선진당에서는 류근찬 이상민 의원이 특위 위원으로 내정됐다.

노경목/이준혁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