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일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도야코(洞爺湖)에서 개막하는 주요 8개국(G8) 정상회의 참가국들은 세계 식량위기에 대응, 국가별로 곡물비축량을 할당해 비축토록 하는 제도를 만들고 G8 직속으로 전문협의기관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4일 보도했다.

아사히(朝日)신문에 따르면 G8 회원국들은 국가별로 곡물 비축량을 할당, 보관하면서 비상시 시장에 방출해 가격을 안정시키는 시스템을 갖추기로 하고 이번 정상회의에서 식량관련 특별문서에 식량대책의 하나로 포함시키기로 했다.

G8 정상의 개인 대표 회의에서 합의된 식량비축제도는 에너지 위기 때 각국이 석유비축을 연대해 방출하는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식량판'으로, 국가별 할당량을 정하게 된다.

또 밀 등 장기 비축에 부적합한 곡물에 대해서는 교체하는 방법으로 일정량을 확보하도록 했다.

현 시점에서 G8 국가 가운데 비축량에 여유가 있는 국가는 일본과 독일 뿐으로, 각국의 비축량과 재고관리, 시장 방출 방법 등에 대해서는 새로 설립되는 전문가협의기관을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이 밖에 정상회의에서 채택될 식량문제 특별문서에서는 식료가격 급등 요인인 수출규제에 대해 자제를 촉구하는 한편 '강력한 규율'과 '효율적인 시장'을 강조, 투기자금의 유입에 대한 우려를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향후 5-10년 사이에 아프리카에서 주요 곡물 생산을 배로 늘린다는 목표도 제시할 예정이다.

(도쿄연합뉴스) 이홍기 특파원 lh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