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괄복당 안되면 거부할 수도"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측은 10일 당원자격심사위가 김무성, 김태환, 유기준, 한선교 의원 등 15명에 대해 우선적으로 복당을 허용키로 한 것과 관련, 일단 지켜보겠다며 반응을 자제했다.

일관되게 친박연대와 친박무소속연대 모두에 대한 일괄복당을 요구해왔고, 17대 당 소속 의원을 대상으로 한 1차 복당 결정은 그런 차원에서 과정에 불과하기 때문에 특별히 언급할 것이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친박연대 서청원 대표, 홍사덕 의원 등에 대한 복당을 배제하고 공천 신청자로 복당 대상을 한정하려는 당 일각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일괄복당 원칙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전원 복당을 거부할 수도 있다고 압박했다.

박 전 대표는 당의 이날 결정에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 측근은 "이제 1차 결정을 한 것인 데 그것에 대해 그때 그때 말할 게재가 아니며 아직까지는 판단유보"라면서 "상황을 지켜보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당에서 서 대표 등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화합 의지에 대해 심각한 의심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핵심 측근은 "아직까지는 2, 3차 결정을 지켜봐야 한다"면서 "박 전 대표는 일괄복당을 바라고 있고 홍사덕 의원을 비롯해 논란이 되는 인사들의 복당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친박연대와 친박무소속연대 모두 복당을 거부할 수도 있다.

그게 박 전 대표 뜻"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친박연대와 친박무소속연대를 불문하고 복당이 허용된 당사자들도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김무성 의원은 "일단 복당 수순이 시작된 것은 환영하지만 추후 결정을 보며 우리의 입장을 정하겠다"면서 "일괄복당 원칙하에 친박연대와 무소속연대 모두 입당을 받아주기를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유기준 의원 역시 "심사가 어떻게 되는지 마지막까지 보고 우리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친박연대 이규택 공동대표는 "친박연대는 이미 일괄복당을 당론으로 정했고 당론을 따라야 한다"면서 "일괄복당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도 들어가지 못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친박연대 일각에서는 양해만 된다면 복당 허용된 인사들은 입당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기류도 감지되고 있어 향후 심사위 결정에 따라 이를 둘러싼 내분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노재현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