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프트럭 등 건설노조 건설기계분과에 이어 화물연대가 13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최종 결정함에 따라 2003년의 '물류대란' 악몽이 재연될 것으로 우려된다.

전국 533개 버스운송사업자 모임인 전국버스연합회도 요금을 40% 올려주지 않을 경우 16일부터 적자노선을 중심으로 30% 감축 운행에 돌입키로 했다.

앞서 건설노조 건설기계분과도 16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서울시 택시도 운행중단 등의 집단행동을 준비 중이어서 정부가 내놓은 고유가대책이 무색하게 물류 및 교통대란의 쓰나미가 한꺼번에 밀려오고 있다.

이에 따라 전자 자동차 타이어 철강업 등 관련 산업 및 건설현장 등에는 비상이 걸린 상태다.

◆파국으로 치닫는 화물연대

정부의 고유가 대책마련과 업계의 운송료 현실화를 요구해온 화물연대는 고유가 대책이 "현실을 모르는 미봉책으로 분노마저 느낀다"며 강하게 비판하고 총파업을 강행키로 했다.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택한 것은 올 들어서만 30% 이상 폭등한 경유가가 직접적인 요인이다.

여기에 화물차량이 2만대가량 공급 과잉된 상황에서 고질적인 다단계 주선과 지입제,낮은 운송료 등 낙후된 화물 운송시스템도 한몫했다.

특히 화물연대는 표준요율제나 중간 알선업체들의 불합리한 구조개편 등은 논의조차 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고유가 대책에 이어 표준요율제 도입도 지난해 화물연대와 합의한 대로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는 기본적인 입장만 재확인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지역에선 이미 각 사업장별로 파업에 들어갔고 피해도 현실화되고 있다.

9일부터 화물연대 소속 현대차 카캐리어분회가 탁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현대차 출고 차량에 대한 전면 운송거부에 돌입했다.

현대차 울산공장 출고차량 운송의 80% 정도가 직격탄을 맞게 됐다.

화물연대 경남지부 창원동부지회 한국철강분회 소속 180여명도 운송료 35% 인상 등을 요구하며 본격적인 파업에 들어갔다.

한철분회는 한국철강 창원공장의 하루 출하량 4000∼4500t 중 95% 정도 물량의 운송을 맡고 있다.

화물연대 제천지회도 아시아시멘트 정문 앞 등 제천ㆍ단양지역 4곳에서 12일부터 한 달간 집회를 열기로 했다.

성신양회 한일시멘트 아시아시멘트 현대시멘트 등 4개 공장의 시멘트 운송 발이 묶이고 단양지역 광산의 석회석 운송에도 큰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부산항과 경기 평택항,의왕 내륙컨테이너 기지 등 주요 컨테이너 집결지와 항만 및 부두터미널도 항만물류 처리 마비 우려로 비상이 걸렸다.

◆덤프트럭ㆍ레미콘에 버스ㆍ택시까지 가세

덤프트럭과 레미콘 운전자 1만8000여명이 가입해 있는 건설노조도 "건설기계 노동자에 대한 대책이 전무하다"며 오는 16일로 예고된 총파업을 강행키로 했다.

건설기계노조는 "자영업자,버스,화물차 등에는 유가 환급금을 지급하면서 유독 건설기계 노동자들만 제외해 파업으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건설공사의 경우 건설업체가 경유를 대부분 직접 구입해 건설기계에 공급하고 건설기계사업자는 직접 경유를 구매하지 않으므로 유가환급금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차주가 유가의 상당부분을 부담하는 덤프트럭의 경우 대거 파업참가가 기정사실화돼 있다.

국토부는 전체 5만대의 덤프트럭 중 8000∼1만대가량이 건설노조 소속으로 파악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의 경우 16일 이후에도 요금인상 등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지방 적자노선을 시작으로 이달 중 전체 노선의 30%,내달 중 50%를 감축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버스업계가 주장하는 운임인상을 검토하겠지만 서민물가를 고려할 때 사실상 선택의 폭이 넓지 않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 밖에 서울시택시운송사업조합도 서울시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과 집단행동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시는 택시요금을 비롯한 6대 공공요금 동결방침을 밝힌 상황이지만 두 조합은 서울시에 △운임 35% 이상 인상 △유류가격 상승에 따른 지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김동욱 기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