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의 욕망을 자극하는 자연의 보석 중에서 '알렉산드라이트(Alexandrite)'는 매우 희귀하고 아름다운 보석이다.

희소성 때문에 보석 중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쉽게 접할 수 없는 보석이라 일반인에게는 이름조차 생소하다.

알렉산드라이트는 1831년 러시아 우랄산맥의 에메랄드 광산에서 처음으로 발견됐다.

그날이 마침 당시 제정 러시아 황제인 알렉산더 2세의 생일이라 황제의 날을 기념해 알렉산드라이트라고 명명됐다.

그후 러시아의 국석(國石)으로 국가를 상징하는 보석이 됐다.

알렉산드라이트의 특징은 빛의 조건에 따라 보석의 색깔이 바뀌는 변색성(變色性)을 가지고 있다는 것.낮의 밝은 햇빛에서는 진한 녹색을 띠지만 밤의 전등 불빛 아래에서는 붉은색으로 변신하는 카멜레온 보석이다.

누구든 알렉산드라이트의 변색을 지켜본 사람이라면 이 보석의 신비함에 빠져들지 않을 수 없다.

알렉산드라이트를 처음 발견했을 때 광부들의 놀라움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광부들은 에메랄드 채굴 작업 중 에메랄드와는 전혀 다른 독특한 돌을 발견했다. 작업이 끝난 후 숙소의 텐트에서 채굴한 돌을 램프에 비춰보았다.

발견했을 때는 분명히 녹색 돌이었는데 선명한 빨간색으로 변한 것이다.

다음 날 아침 태양에 비춰 보니 다시 진한 녹색으로 되돌아 온 것이다.

너무나도 기괴한 현상을 보이는 돌인지라 모두가 신의 조화라고 생각했고,저주 받지 않을까 두려워했다.

알렉산드라이트의 발견은 광부들 사이에 큰 소동을 야기했고,한동안 광산 작업이 중단됐다.

질 좋은 알렉산드라이트는 녹색과 빨간색의 변색이 확실해야 하는데,자연광이 비치지 않는 밀폐공간에서 촛불을 비춰보아 빨간색으로 바뀌면 알렉산드라이트라고 보면 된다.

촛불 같이 약한 빛 아래에서 선명한 빨간색이 보여진다면 매우 가치가 높은 알렉산드라이트다.

주산지는 러시아 우랄산맥이 아니라 브라질,스리랑카,탄자니아.이들 지역에서 양질의 알렉산드라이트 광산이 발견돼 채굴되고 있다.

알렉산드라이트는 다이아몬드,루비,사파이어 다음으로 경도가 높은 보석이다.

보석이 갖춰야 할 3대 조건인 아름다움.단단함.희소성을 모두 갖추고 있고,거기에 신비함까지 더한 매우 진귀한 보석이다.

2캐럿만 넘어도 상당한 값을 줘야 살 수 있기 때문에 합성 알렉산드라이트나 모조품이 많으므로 구매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변색하는 알렉산드라이트이지만 보석의 의미는 우애와 정조를 상징한다.

알렉산드라이트는 낮의 평온함과 밤의 열정을 모두 갖춘 보석이다.

청순함 뒤에 숨어있는 거부할 수 없는 사랑이다.

나는 이러한 보석의 욕망이 좋다. 그녀와 와인에 젖어 탱고를 추고 싶다.

보석 디자이너.주얼버튼 대표 ejoqueH@jewelbutt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