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에 따른 광우병 논란과 관련,"정치적 논리로 접근해서 사회 불안을 증폭시켜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와 정례회동을 갖고 "(광우병은)국민 실생활과 직결된 사안인 만큼 정부뿐만 아니라 당에서도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실상을 정확히,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고 이동관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따라 당ㆍ정은 오는 6일 고위당정협의회를 갖고 광우병 종합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 대통령은 또 "(미국산 쇠고기는)옛날 개방했다가 중지한 것을 재개하는 것인데 역사에 없던 걸 처음 하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

여러 가지 상황을 보면 바람직하지 않은 게 있다"며 광우병 논란에 대해 불만을 드러냈다.

이와 관련,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 장관도 이날 서울 세종로 외교통상부에서 담화문을 발표,"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개정 합의가 국제적 기준과 과학적 근거에 따라 이뤄졌음에도 일부에서 확실한 근거 없이 안전성 문제를 사실인 양 제기하는 것은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또 미국의 경우 동물성사료 금지 조치를 시행한 1997년 이후 태어난 소에서는 광우병이 아직 확인된 사례가 없다는 점,미국 도축장에 연방정부 수의사가 상주하며 임상검사를 실시하고 광우병 특정위험물질(SRM) 제거 여부를 감독할 것이라는 점 등을 강조했다.

홍영식/김인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