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 문화街] "요즘 그 연극 댓번은 본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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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디셀러의 비결은 바꿔야 산다? 지난해 충무아트홀에서만 네 번 마주친 여성이 있다.
워낙 뮤지컬을 즐겨 보러다녀 웬만한 제작사에서는 대부분 VVIP로 대우받는 관객이었다. 그는 당시 충무아트홀에서 공연 중이던 뮤지컬 '쓰릴미'를 보러왔다고 했다.
소극장 작품이지만 두 남자 배우의 동성애 코드부터 멋진 몸매,긴장감 넘치는 이야기 전개 등에 매료됐다는 것. 그는 이후로 6번이나 더 '쓰릴미' 공연장에 나타났다고 한다.
요즘 뮤지컬 업계에서 공통적으로 들리는 이야기는 세간의 관심을 끌 만한 이렇다할 대작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각 제작사에서는 상대적으로 중소형 규모의 소극장 작품들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관람권 가격이 대형뮤지컬의 절반밖에 안되는 소극장 작품들에는 마니아 관객의 반복 관람이 대단히 중요하다. 이들 마니아는 20~30대 여성이 중심이 된다.
작년에 큰 화제를 모았던 몇몇 소극장 뮤지컬의 경우 여성 관객의 점유율이 90%를 넘었고,같은 작품을 많게는 수십번 관람한 관객도 생겼다.
제작사들은 이런 반복 관람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매 공연마다 다른 느낌으로 관객에게 다가가는 것이다.
선호도가 높은 배우를 더블 캐스팅으로 편성해 관객들이 배우를 비교하게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게다가 더블 캐스팅된 그 배역이 여러 개라면 배우별로 다양한 조합이 가능해 마니아 관객을 세 번 이상씩 공연장에 오게 할 수도 있다.
아예 시즌별로 연출가가 바뀐 새로운 버전이 등장하기도 한다. 여러가지 시도 끝에 가장 관객 반응이 괜찮은 것으로 작품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다.
관객 입장에선 연출가가 교체되었다는 소식에 우려도 하지만 동시에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이 또 어떤 모습으로 변신할지 기대를 갖기도 한다. 무대 위에서 동선은 어떻게 바뀌었는지,배우들의 연기는 어떻게 달라진 느낌을 주는지,장면의 새로운 해석은 없는지 일단 챙겨보게 될 수밖에 없다.
다만 이런식의 관객몰이는 제작사와 연출가ㆍ배우들 사이에 '해고'와 '고용'이 이어지는 피바람을 부른다는 점에서는 가슴 아픈 일이다.
제작사들은 새로운 버전을 위해 계속해서 연출가를 바꾸게 되고,이는 곧바로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는 말처럼 배우의 물갈이로 이어진다.이런 제작사의 노력에 이왕이면 연출가와 배우에 대한 정직한 대우도 보태졌으면 좋겠다.
결국 제작사들이 새로운 버전도 연출가와 배우가 없으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안다면 말이다.
조용신 공연칼럼니스트
워낙 뮤지컬을 즐겨 보러다녀 웬만한 제작사에서는 대부분 VVIP로 대우받는 관객이었다. 그는 당시 충무아트홀에서 공연 중이던 뮤지컬 '쓰릴미'를 보러왔다고 했다.
소극장 작품이지만 두 남자 배우의 동성애 코드부터 멋진 몸매,긴장감 넘치는 이야기 전개 등에 매료됐다는 것. 그는 이후로 6번이나 더 '쓰릴미' 공연장에 나타났다고 한다.
요즘 뮤지컬 업계에서 공통적으로 들리는 이야기는 세간의 관심을 끌 만한 이렇다할 대작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각 제작사에서는 상대적으로 중소형 규모의 소극장 작품들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관람권 가격이 대형뮤지컬의 절반밖에 안되는 소극장 작품들에는 마니아 관객의 반복 관람이 대단히 중요하다. 이들 마니아는 20~30대 여성이 중심이 된다.
작년에 큰 화제를 모았던 몇몇 소극장 뮤지컬의 경우 여성 관객의 점유율이 90%를 넘었고,같은 작품을 많게는 수십번 관람한 관객도 생겼다.
제작사들은 이런 반복 관람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매 공연마다 다른 느낌으로 관객에게 다가가는 것이다.
선호도가 높은 배우를 더블 캐스팅으로 편성해 관객들이 배우를 비교하게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게다가 더블 캐스팅된 그 배역이 여러 개라면 배우별로 다양한 조합이 가능해 마니아 관객을 세 번 이상씩 공연장에 오게 할 수도 있다.
아예 시즌별로 연출가가 바뀐 새로운 버전이 등장하기도 한다. 여러가지 시도 끝에 가장 관객 반응이 괜찮은 것으로 작품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다.
관객 입장에선 연출가가 교체되었다는 소식에 우려도 하지만 동시에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이 또 어떤 모습으로 변신할지 기대를 갖기도 한다. 무대 위에서 동선은 어떻게 바뀌었는지,배우들의 연기는 어떻게 달라진 느낌을 주는지,장면의 새로운 해석은 없는지 일단 챙겨보게 될 수밖에 없다.
다만 이런식의 관객몰이는 제작사와 연출가ㆍ배우들 사이에 '해고'와 '고용'이 이어지는 피바람을 부른다는 점에서는 가슴 아픈 일이다.
제작사들은 새로운 버전을 위해 계속해서 연출가를 바꾸게 되고,이는 곧바로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는 말처럼 배우의 물갈이로 이어진다.이런 제작사의 노력에 이왕이면 연출가와 배우에 대한 정직한 대우도 보태졌으면 좋겠다.
결국 제작사들이 새로운 버전도 연출가와 배우가 없으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안다면 말이다.
조용신 공연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