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민의 왜곡..한나라에 빌미준다"

통합민주당이 4.9총선 공천과정에서 탈당, 무소속 출마한 호남지역 당선자 6명에 대한 복당을 전당대회 이전엔 허용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민주당은 전대 이전에 이들 6명을 복당시킬 경우 총선 민의를 왜곡한다는 비판 여론에 직면할 수 있는 데다 한나라당에 무소속 당선자 영입의 명분을 제공, 18대 원구성 협상을 비롯한 향후 국회운영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 사실상 이처럼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총선에 민주당이 확보한 81석에 6석을 더하더라도 개헌저지선(100석) 초과 등의 실익이 별로 없다는 점도 이 같은 판단에 일조했다는 분석이다.

유종필 대변인은 1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혹간 누가 제기할 지 몰라도 복당 문제는 그렇게 쉽게 안될 것"이라며 "결격사유가 있어 공천을 받지 못한 사람들을 바로 복당 시킨다는 것은 그 자체가 모순이다.

81석이나 87석이나 특별한 정치적 의미도 없다"고 말했다.

한 최고위원도 "복당 문제는 빨리 결정을 내리지 못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이런 저런 이해관계로 빨리 해야 한다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 같다.

급할 게 없다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손학규 대표의 측근인 김부겸 의원은 "우리가 한나라당 만큼 (복당 문제가) 심각하지 않은 데 먼저 자리를 깔아주면 한나라당이 `옳다구나' 할 것 아니냐"면서 "선거가 끝난 지 며칠 지나지 않았는 데 국민이 던져준 메시지를 읽으려는 진지한 노력 없이 (복당조치를) 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

총선 민의 왜곡이란 국민적 비판도 감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도 지난 11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총선 이틀후 당 대표로서 어떻게 하겠다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고, 말 그대로 순리적으로 하겠다는 정도로 표현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해 당내 분위기를 감안, 복당 문제에 대한 최종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박지원(전남 목포), 이윤석(전남 무안신안), 김영록(해남완도진도), 강운태(광주 남구). 이무영(전북 전주 완산갑), 유성엽(정북 정읍) 등 호남 무소속 당선자 6명 뿐만 아니라 신계륜 전 사무총장, 이상수 전 노동부 장관, 이호웅 전 의원 등 공천탈락후 무소속 출마했다 낙선한 인사들의 복당 여부도 전당대회 이후 결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