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적 유지한 채 무소속 지원..70-80명 될 듯

"몸은 민주당, 마음은 무소속."
광주.전남지역에서 무소속 바람이 심상치 않은 가운데 통합민주당이 당적은 유지한 채 무소속 후보를 위한 선거운동에 나선 이른바 '양다리 당직자'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당선'이라는 공식이 예전처럼 쉽게 먹혀들지 않을 것으로 점쳐지는 데다 일부 선거구는 힘든 싸움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른바 아군의 무소속 후보 지원사격은 여간 곤혹스러운 게 아니기 때문이다.

민주당 광주시당이 2일 파악한 바로는 남구, 북구갑, 광산갑 등 무소속 후보 출마 지역에서 상대방 선거운동에 나선 민주당 당직자와 주요 당원만 40여명에 이르고 있다.

무소속 후보가 출마해 접전을 벌이고 있는 목포와 무안.신안 선거구도 상황은 비슷해 이처럼 `양다리'를 걸친 시의원, 당직자와 당원이 30-40여명은 족히 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광주시당이 파악한 '마음은 딴 곳에 있는' 당직자는 북구갑이 고위간부급 3-4명을 비롯해 시의원, 당원 등 20여명이며 남구는 전 시의원 등 10여명이다.

광산갑도 경선에 참여했던 예비후보를 비롯해 10여명이 민주당적을 유지한 채 무소속 지원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광주시당 측은 보고 있다.

광주시당은 각 후보 진영에서 이들 양다리 당원에 대한 징계요구가 빗발치자 이날 중앙당에 명단을 보낸 뒤 이들에 대한 처리 지침을 받았다.

시당 관계자는 "엄연히 당 조직에 몸 담고 있으면서 정(情)과 학연, 지연 등에 이끌려 무소속 후보를 위해 선거운동을 하는 것은 도의에도 어긋난다"며 "하고 싶으면 떳떳하게 탈당한 뒤 하라"고 촉구했다.

이 관계자는 또 "무소속 후보를 지원하는 당직자 등을 중앙당에서 정밀 조사하고 있으며 이들은 탈당하더라도 추후 결코 복당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광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nicepe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