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떡값 의혹'을 폭로한 김용철 변호사에 대한 삼성 특별검사팀의 조사가 11일 이뤄질 전망이다.

삼성그룹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조준웅 특별검사팀은 김 변호사에게 김성호 국정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날짜(7일)를 피해 8일 특검 사무실에 출석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응하지 않아 다음주 화요일로 소환일정을 다시 조정했다.

특검팀 관계자는 8일 "김 변호사와 힘들게 연락을 취해 화요일에 출석해줄 것을 요구했다"며 "지금까지의 조사가 다소 추상적이었다면 이번 조사의 목적은 삼성 떡값 의혹과 관련해 구체적인 진술을 듣는 것"이라고 전했다.

특검팀은 이번 조사에서 김 변호사가 갖고 있다고 주장한 전화 녹취 등을 기록한 75쪽 분량의 삼성 의혹 관련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특검팀은 또 김성호 국정원장 후보자의 경우 김 변호사가 직접 뇌물을 건넸다고 진술한 만큼 김 변호사를 상대로 뇌물을 전달한 구체적 일시와 장소, 금액 등에 대한 정황을 파악할 예정이다.

특검팀 관계자는 `떡값 의혹' 수사에 의지가 없다는 비판에 대해 "상대방이 발뺌할 수 없을 정도로 충분히 증거를 확보한 뒤 소환을 해야 한다"며 "소환을 하지 않는다고 수사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본격적으로 수사에 돌입했음을 시사했다.

한편 김 변호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내가) 언제 출석하는지가 아니라 수사가 본질로 가야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며 "삼성이 거대한 부패를 저질렀지만 정작 내가 힘들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그는 또 김성호 국정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김인국 총무신부도 이날 전화통화에서 "할 말이 있다면 해야겠지만 검증의 자리가 돼야 하는 청문회가 공방의 자리가 될까봐 고민이다.

김 변호사가 출석한다면 그 공방에 휘말릴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오후 고객 보험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하고 조직적으로 증거를 인멸한 정황이 포착된 삼성화재 김모 부장을 불러 조사를 벌였다.

김 부장은 1월25일 삼성화재 압수수색 당시 현장에서 메모지를 숨기는 등 의심스런 행동을 하다가 긴급체포돼 `증거인멸' 혐의 등으로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