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여성 포함시 `15+1 체제'될듯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측은 통합민주당이 해양수산부 폐지안을 수용할 경우 여성가족부를 존치시키는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이 당선인의 한 측근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통합민주당이 통폐합 대상 조직 가운데 해양부와 여성부, 농촌진흥청 등 3개 기관의 부활을 요구해 왔다"면서 "저쪽에서 해양부를 완전히 포기한다면 우리 쪽에서도 여성부 양보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측근은 또 "원래 대통령 직속 양성평등위원회를 통해 각 부처의 여성 관련 업무를 총괄토록 하면서 여성권익을 신장하자는 게 우리의 입장인데 통합민주당 쪽에서 여성부 존치를 워낙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 내부적으로 양보하자는 의견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 당선인측이 통일부에 이어 여성부까지 존치시키기로 결정할 경우 새 정부의 중앙부처 조직은 애초 13부에서 15부로 늘어나게 돼 이 당선인이 주창해 온 `작은 정부'의 취지가 퇴색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당선인측은 통합민주당과의 협상결과에 따라 통일부와 여성부가 부활하고 기존의 특임장관 몫 국무위원 내정자인 남주홍 경기대 교수와 이춘호 한국자유총연맹 부총재가 각각 통일장관, 여성장관으로 자리를 옮길 경우 4월 총선 직후 현역 국회의원 가운데 정무담당 특임장관 추가 임명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어서 결국 새 정부 직제는 `15+1 시스템'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당선인측 관계자는 "총선 이후 정국이 흘러가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정무담당 특임장관을 임명하게 될 수도 있다"면서 "이 경우 국무위원은 총 16명으로 늘어나게 되고 정부 직제는 15+1이 되게 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