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민주신당 소속인 유인태 국회 행정자치위원장이 22일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행자위에서 일괄 처리하는 것은 국회법 위반"이라고 밝혀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임시국회 처리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유 위원장은 이날 KBS라디오에 출연해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시일이 촉박하니 상임위 의견을 모아 행자위에서 일괄 처리하자'고 했는데 이는 국회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조직법 제ㆍ개정 관련 총 45개 법안이 각론별로 국익에 옳은지 여부는 소관 상임위가 논의하는 게 온당하지,행자위가 다루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면서 "각 상임위가 심의해 넘기면 행자위가 종합하는 역할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한나라당의 28일 본회의 처리 입장에 대해서도 "심의 및 공청회 일정을 감안할 때 아무리 일러도 2월 초 행자위 통과가 가능할 것 같다"며 "28일 처리 주장은 도저히 납득이 안 된다"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다만 "25일 상정,가능하면 설 연휴 전에 행자위에서 처리키로 이미 간사 간 의견을 모은 상태"라며 "우리도 최대한 협조해 적어도 새 정부가 각료를 임명하는 데 차질을 빚는 일은 없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신당과 한나라당은 이날 국회에서 원내수석부대표 회담을 갖고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심재철 한나라당 수석부대표는 "상임위별로 개편안을 나눠 심의하면 없어지는 부처에서 자기 법을 누가 상정하겠느냐"며 행자위 일괄 처리를 요청했다.이에 임종석 신당 수석부대표는 "상임위별로 고유업무가 있는데 어떻게 행자위로 몰 수가 있느냐"고 반박했다.

한편 신당과 한나라당은 2월 임시국회를 오는 28일부터 30일간 열기로 합의했다.

김홍열/강동균 기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