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더 오르는 것 바람직 안해"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14일 종합부동산세 과표기준의 상향 조정 문제와 관련, "종부세는 부동산 경기를 파악해 가면서 금년 하반기에 검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당선인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종부세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 같이 밝혔다.

이 당선인은 또 집값 안정대책과 관련, "주택거래가 너무 죽어 경제 전체에 악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지금의 주택가격, 특히 대도시를 중심으로 너무 높다고 생각하며 이 이상 오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원칙적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선인은 "주택가격과 부동산투기는 안정시키는 정책을 쓰면서도 거래는 활성화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지금 다소 안정된 것 같지만 주택거래가 중단돼 지방경제가 어렵다.

특히 미분양 주택 이런 것이 지방경제를 어렵게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당선인은 "지방에 미분양 주택이 많은데 투기과열지구 그런 것을 해제하고 기반시설부담금 등 이중적인 것도 조정해 거래를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당선인은 또 "부동산 경제 안정 및 거래활성화를 위해 양도세를 대폭 줄이는 것을 검토하고 있으며, 가능하면 2월 국회에 (관련 법안을) 상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취득.등록세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하는 것으로, 이게 줄어들면 지자체의 재정이 어려워지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16개 시도 지사들과 면담할 때 거기서 토론해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이승관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