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3자 대변인 회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한나라당이 최근 양도소득세 조기인하 등 정책현안에 대한 `불협화음'을 조절하기 위해 협의채널을 본격 가동키로 했다.

새정부가 출범하기도 전에 이른바 `예비 당정' 사이의 혼선이 이어지면서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는 자성과 비판에 따라 차제에 마찰음을 줄이기 위한 상호 정책조율 노력에 적극 나서기로 한 것.
인수위 관계자는 11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 주호영 당선인 대변인, 나경원 한나라당 대변인이 오늘 오후 삼청동 인수위 회의실에서 `3자 대변인 회동'을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회동은 지난 7일 인수위와 당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연석회의에서 양측이 유기적 협력관계 필요성에 공감한 데 따른 후속조치로, 인수위 기획조정분과위 간사인 맹형규 의원이 주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동에는 맹 의원도 참석할 예정이다.

3명의 대변인들은 회동에서 정권교체 과정에서 인수위의 가교역할을 강조하는 동시에 차기정부 정책방향이나 정치현안 등과 관련해 양측이 긴밀하게 협력할 것을 약속하는 등 대체로 원론적인 의견 교환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구체적인 정책현안과 관련한 양측의 잇단 `엇박자'를 감안, 조율 방식 등에 대한 실무적인 협의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인수위와 당이 최근 양도세 인하 시기와 정보통신부 존폐 문제 등에 대해 잇따라 견해차를 나타내면서 `불편한 관계'가 형성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양도세 인하의 경우 인수위는 부동산시장의 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는 이유로 신중론을 펴고 있는 반면 당은 주택거래 활성화와 미분양 해소 효과 등을 들어 조속히 시행하자는 주장을 펴고 있다.

또 정통부 업무 분산의 경우도 인수위가 새정부 조직개편안에 정통부를 해체해 업무와 기능을 산업자원부, 문화관광부, 행정자치부 등에 분산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당 일각에서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확실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예비 당정간 혼선은 새정부 출범을 앞두고 국정을 안정적으로 수행하려는 행정부와 총선을 목전에 두고 민심을 챙기려는 당의 입장차 때문으로, 이날 회동에서 이런 차이를 이해하면서 `잡음'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이 도출될 지 주목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양측의 이런 노력이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약 50일간 차기정부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인수위 활동이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힐 경우 일정 차질은 물론 중립성도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
이 당선인측 관계자는 "정권교체를 이뤄낸 한나라당의 정책이 차기정부에 반영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 "다만 인수위는 특정정당이 아닌 국민의 이익을 우선 반영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당 핵심관계자는 "최소한 대변인들이 핫라인을 구축해 서로의 공식 입장은 조율하면서 국민들에게 안정감있는 당정관계를 보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