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시간 남았다. 1차 데드라인이다. 48시간 뒤면 대통령후보 등록(25~26일)이 시작된다.

검찰내부에선 이틀내에 중대한 사건을 공식발표하기엔 부족한 점이 너무 많다는 기류가 우세하다.

말 그대로 '발표 임파서블'이다.

김경준 BBK투자자문 전 대표에 대한 구속마감시한인 2차 데드라인(12월5일)이 D-데이로 유력하다.

그것도 아니면 3차 데드라인은 12월19일 대통령선거일 이전의 어느 날이 될 것이다.

검찰은 김씨와 이 후보 간에 작성했다는 계약서 원본을 확보해야 하지만 손에 쥐지 못했다.

23일 김씨의 어머니가 들고 들어온다는 이면계약서 원본을 확보한다 하더라도 필적검사 등을 마치려면 이틀로 부족하다.

이 후보 측의 반발도 거셀 게 뻔하다. 다스의 자금이 이명박 후보의 자금이냐는 것도 아직 조사 중이다.

다스가 BBK에 투자한 190억원이 이 후보의 형과 처남 돈이라는 기존 주장과 달리 이 후보 것이라는 점을 확정발표할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이 후보가 주가조작을 지시했으며 알고 있었다는 점도 당장 입증하기 어렵다.

적어도 이 후보를 소환해 당사자의 주장을 들어봐야 하는 문제도 있다.

만일 25일 전에 중간수사발표가 나지 않을 경우 대선은 큰 고비를 넘기게 된다.

25일 이후로는 이 후보에 대한 체포나 구속 등 강제수사가 법적으로 금지되고 소환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2차 데드라인은 김씨 구속기간 만료일인 12월 5일이다.

하지만 이 후보가 대통령 후보등록을 마친 이후에는 검찰의 수사환경도 급변할지 모른다.

김씨 가족의 주장을 수사한 검찰은 이 후보 측 주장도 조사해야 공정성 시비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3차 데드라인은 더 현실성이 줄어든다.

대선을 코앞에 두고 검찰수사결과를 발표해야 하지만 과연 그런 일이 벌어질까.

2002년 대선에서 김대업사건을 끝까지 이용했던 상황이 재현된다면 역으로 이 후보에 대한 쏠림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럴 경우 검찰은 사상 최대의 위기를 맞을 수 있다.

이런 점들을 종합하면 검찰이 12월5일께 김씨의 주가조작 및 횡렴혐의만 발표하고 이 후보 수사는 대선 이후로 미룰 것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