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K 주가조작'사건의 핵심인물인 김경준씨의 귀국이 임박하면서 각 정당이 배수진을 치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과 한나라당은 15일'저격수'를 총동원,사활을 건 공방을 펼쳤다.

신당은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와 BBK가 관련된 5대 핵심의혹'을 제기했고,비상 체제를 가동 중인 한나라당은 특검까지 검토할 수 있다며 고강도 압박에 나섰다.

◆"5대 의혹 밝혀라"

김효석 신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단 회의에서 5대 핵심의혹으로 △도곡동땅 매각대금 190억원의 행방 △옵셔널벤처스 횡령금 384억원의 행방 △BBK 인수자금 30억원의 출처 △마프(MAF) 600억원의 출처 △LKe뱅크 124억원의 출처 등을 꼽았다.

김 원내대표는 "김씨 소환을 앞두고 한나라당이 특별상황실을 마련하고,검찰 앞에서 촛불시위를 한다고 하고,광화문 앞에서 드러눕겠다고 하고,검찰을 협박하는 데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이어 "김경준 귀국공작설까지 유포하고 있는데 그러면 미국 정부가 공작 파트너가 되는 것"이라며 "이 후보의 뒤를 감추기 위해 외교관계까지 손상시키는 발언에 경악한다"고 비난했다.

김종률 의원은 이방호 한나라당 사무총장이 최근 김씨가 17일 귀국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법무부와 검찰 수사팀하고 내통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정봉주 의원은 "도곡동땅 매각대금과 다스 투자대금이 이상하게 일치하고,이 대금이 다시 BBK로 투자된 데 대한 믿을 만한 근거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상황실 풀가동

한나라당은 BBK와 관련한 검찰의 수사가 공정하지 못하다고 판단될 경우 특검을 추진하는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

김경준씨의 송환을 앞두고 검찰이 '다른 마음'을 먹지 못하도록 견제구를 던진 것이다.

이 후보는 당 경선 막판 도곡동땅 논란과 관련,'제3자 소유 추정'이란 검찰의 말 한마디로 호되게 당한 '전력'이 있다.

이 후보의 한 핵심 측근은 "검찰이 조금이라도 대선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수사를 하면 지금의 유리한 선거구도에도 불구,승리를 결코 장담할 수 없게 된다"며 "특검을 비롯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검찰의 왜곡ㆍ편파 수사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수사 비밀이 완전 유지돼 (대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며 "검찰의 불공정 수사로 2002년 김대업 공작사건처럼 대선에 영향을 미쳐 국민 주권을 왜곡시키는 일이 있다면 역사적 죄를 짓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명박 후보는 "대한민국 법이 살아있으니까 (검찰이)법대로 공정하게 잘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김경준 특별상황실'의 풀가동에 들어갔으며,향후 검찰수사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검찰 청사가 있는 서초동에 별도의 법률팀도 꾸렸다.

홍영식/노경목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