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후보는 30일 "대통령이 되면 대통령 직속 위원회를 대폭 정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후보는 이날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한경 밀레니엄 포럼에 참석,"대통령 직속 위원회가 47개나 되다 보니 각 부처 장관이 위원회에 참석하는 비중이 커지고 독자적인 정책을 기획 입안하고 집행하는 기능이 왜소해졌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 "18개에 달하는 장관급 자리를 줄여야 한다"면서 "슬림한 청와대,총리실,정부로 가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우리 사회의 문제는 돈이 없는 게 아니라 돈이 돌지 않는 것"이라면서 "돈을 돌게 하기 위해 정부 역할을 줄일 부분이 있다면 줄이고,규제를 혁파할 부분이 있다면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정 후보는 "중.고등학교는 입시 지옥에서 풀어주고 대신 대학 등 고등교육 재정을 두 배로 늘려 지역별로 세계 200대 대학 반열에 들어갈 수 있는 거점대학을 육성하고 분야별로 경쟁력있는 학과를 육성하겠다"며 "이를 통해 인재입국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는 "체감하는 생활물가에 서민들이 고통을 느끼는데 근본적인 문제는 집값인 것 같다"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택공사와 토지공사의 공공성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군사보호시설과 경기 북부에 사회간접자본을 집중 투자,기반을 닦은 뒤 2억원 이하의 주택을 대량 공급해 수도권의 집값 안정을 이루겠다는 구상도 제시했다.

그는 이라크 주둔 자이툰 부대 파병 연장 문제에 대해 "국민과의 철군 약속을 너무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며 "(미국에)일방적으로 끌려가는 것이 공조라는 생각은 끝났으며 정부가 분명한 주관을 가지고 행동할 때 미국도 존중할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미 FTA 동의안 처리와 관련해 정 후보는 "미국 의회 내에서 미국 자동차 업계 등을 대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면서 "우리가 먼저 비준안을 처리한다고 협상력이 높아지는 게 아닌 만큼 미국 의회와 연동해 처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서해 NLL(북방한계선) 설정 문제에 대해 "국제적으로 바다의 경계선은 없다"면서 "바다에 공동어로구역과 개성공단을 만들어 개성과 해주 인천을 연결하는 경제지역을 창출하면 상하이 오사카와 경쟁하는 경제 핵심 축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