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의 마지막날인 10월 31일은 '할로윈데이'

이는 서양에서 밤에 행하는 연례행사이다.

포털 사이트 용어 사전에 따르면 고대 켈트인의 삼하인(Samhain) 축제에서 비롯되었다고 전해진다.

그것은 죽음의 신() 삼하인을 찬양하고 새해와 겨울을 맞는 축제로, 이 날 밤에는 죽은 사람들의 영혼이 그들의 집으로 돌아온다고 믿어 이 축제는 유령·마녀·도깨비·요정 등과 함께 불길한 의미를 갖게 되었으며, 또한 이 날은 악마의 도움으로 결혼·행운·죽음에 관계되는 점을 치기에 좋은 때라고 생각하였다.

그리스도교의 전파와 함께 할로윈 축제는 모든 성인()의 날 대축일(11월 1일) 전날 밤의 행사로 자리잡았다고 한다.

어원을 살펴보면 'hallow'란 앵글로색슨어로 '성도(徒)'를 뜻하며 'All Hallows' Eve(모든 성인의 날 대축일 )가 줄어서 'Halloween'이 되었다.

오늘날 미국 어린이들이 갖가지 상징물과 가면 그리고 옷 등으로 변신해 집집마다 다니는 축제로 유명하다.

특히, 할로윈의 상징물격인 큰 호박속을 도려내고 그 속에 초를 고정시킨 호박 등은 익히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들어 할로윈 데이를 기념하는 갖가지 이벤트가 마련되고 있다. 올해는 백화점을 비롯해 각 매장에서 할로윈데이에 맞는 모습으로 분장 고객들을 응대하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패밀리레스토랑이나 놀이공원 등에서도 이날을 맞이해 특색 있는 메뉴나 퍼레이드ㆍ소품 등을 준비해 고객들에게 할로윈 분위기를 만끽하게 하고 있다.

디지털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