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대선 예비 후보가 5일 당 지도부가 제안한 '원샷 경선'을 전격 수용했다.

이에 따라 4일째 이어진 대통합신당의 경선 파행 사태는 일단 봉합 국면에 접어들었으며 당 대선 후보는 오는 14일 치러지는 8개 지역 경선과 4차례 나눠 실시되는 모바일 투표,여론조사를 통해 최종 선출될 것으로 보인다.

정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캠프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 지도부의 중재안을 대승적 차원에서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결정은 1위를 달리고 있는 후보로서 경선 판을 깰 수는 없지 않느냐는 현실적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손학규 이해찬 후보는 정 후보의 중재안 수용 여부와 관계없이 이날도 "불법·부정 선거인단을 걸러내야 한다"며 강경 입장을 고수하는 등 불법·부정선거 논란을 둘러싼 후보들 간 대치가 더욱 첨예해지면서 심각한 경선 후유증이 우려되고 있다.

이 후보 측은 "노무현 대통령의 명의 도용 당시 함께 등록한 500여명의 선거인단을 폐기처분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손 후보 측도 "경선에서 구태정치를 쫓아내야 한다"며 부정·불법선거 진상 규명을 거듭 촉구했다.

이에 정 후보 측은 친노 조직인 참여정부평가포럼의 경선 개입 의혹을 제기하며 이 후보 측을 공격했다.

손 후보에 대해서도 "경기 군포에서 일당 5만원씩을 지급하며 36명을 동원해 선거인단 대리서명 작업을 조직적으로 진행했다"며 경찰에 고발하고,손 후보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처럼 치열한 공방전에도 불구하고 정 후보가 당 지도부의 방침을 수용한 만큼 손,이 후보도 경선 복귀로 가닥을 잡아 경선은 당 지도부의 중재안대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부터 시작된 모바일투표가 승패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