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아 전 동국대 조교수 학력위조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물증'을 무기로 신씨와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거짓말 행진'에 전방위 압박을 가하고 있다.

신씨는 최근까지 "미국에 머물면서 내 박사논문을 도와줬던 `가정교사 비슷한 사람'을 찾았다"고 주장하면서 본인도 학위 브로커에게 속았다는 주장을 펴 왔다.

그러나 `나도 피해자'라는 신씨의 주장은 검찰이 신씨 자택에서 압수한 컴퓨터에서 예일대 박사학위 문서파일과 옛 총장의 서명이 담긴 그림파일을 확보하면서 허망하게 무너졌다.

이는 신씨 본인이 컴퓨터를 이용해 학위증 등을 위조해 필요할 때마다 제출해 왔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검찰은 또 신씨가 시간강사 임용 등을 위해 여러 대학에 제출한 가짜 학위증에 적힌 졸업날짜가 각각 다르다는 점도 확인했다.

그가 필요할 때마다 학위증을 위조하다보니 졸업날짜 등이 달리 기재된 것이다.

신씨가 극구 부인해 오던 횡령 혐의도 계좌추적을 통한 물증이 확보되면서 사실일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신씨는 구속영장 기각 다음날인 19일 변호인을 통해 "기업 후원금의 경우 들어오는 대로 투명하게 영수증 처리되며 이 또한 회계담당자가 다루는 일"이라며 횡령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하지만 검찰이 신씨의 개인 계좌에 직장인 성곡미술관이 받아 써야 할 돈과 개인 돈이 섞여 들락날락했던 사실을 계좌추적을 통해 밝혀내면서 신씨는 횡령 혐의를 부인하기 어려운 형편이 됐다.

"신씨와 잘 알지 못한다"던 변 전 실장의 거짓말 역시 검찰 압수수색으로 확보된 물증 앞에서 무너졌다.

검찰은 또 통화내역과 이메일 조회 등을 통해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신씨와 가까운 사이였음을 밝혀낸 데 이어 그가 신씨를 동국대 교수로 추천했을뿐 아니라 광주비엔날레 관계자들과 접촉해 신씨가 감독으로 선임되는 데 영향력을 행사한 사실도 밝혀 냈다.

검찰은 신씨가 근무지로 삼았던 성곡미술관 등에서 빼돌린 대기업 후원금 등이 2003년 이후 수억원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장부 검토외 계좌추적 등을 통해 정확한 피해 규모를 계산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검찰은 21일 신씨를 다시 불러 횡령혐의에 대한 보강수사를 벌인 뒤 추석이 지난뒤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날 변씨도 동시에 소환해 울산 울주군 흥덕사에 대한 특혜지원 시도와 신씨 학력위조 사건 은폐 시도 등 각종 의혹 등에 대해 강도높은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solatid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