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의 유상증자에 재정경제부가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1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의 유상증자 청약 마감일인 이날 재경부는 증자 불참 의사를 교보 측에 통보했다.

재경부 관계자는 "교보생명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것을 검토했지만 증자 자금 마련 문제가 여의치 않아 참여하지 않기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세입세출 예산에 반영돼 있지 않고 예비비를 사용할 근거도 없었다"며 "기획예산처 금융감독위원회 등 관계 기관과 협의를 하는 과정에서 정부가 개별 민간기업 증자에 참여하는 게 맞느냐는 의견도 있었다"고 전했다.

정부는 교보생명 창립자인 고 신용호 회장이 타계한 뒤 신창재 회장 등 유족들이 상속세로 정부에 물납한 교보생명 주식 6.48%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산관리공사(캠코)가 이를 관리하고 있다.

재경부와 달리 캠코는 자체 보유 지분 11%에 대해 증자에 참여키로 했다.

24.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대우인터내셔널도 증자에 참여한다.

이번 증자에서 총 53.01%의 지분을 갖고 있는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37.26%)과 특수관계인은 실권할 예정이다.

자금 여유가 없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권으로 신 회장 등 특수관계인 지분율은 53.01%에서 47.4%로 줄어들게 되지만 최대주주 자리는 바뀌지 않는다.

교보생명은 13일 이사회를 열어 재경부와 신 회장 등 특수관계인의 실권주 물량(59.49%)을 어떻게 처리할지 결정할 예정이다.

장진모·정재형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