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5일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하기로 했다.

최근 한나라당이 "'이명박 후보 죽이기'를 위해 국정원,국세청을 동원한 정치 공작이 진행되고 있다"며 그 배후로 청와대를 지목한 데 대해 강력한 법적 대응 카드를 빼든 것이다.

이에 한나라당은 이날 "야당 탄압,정치 테러"라고 강력 반발하며 전군표 국세청장을 검찰에 고발하는 등 청와대와 한나라당의 정면 대결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문재인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정치 공작은 국정원과 국세청 등 권력기관들을 정권의 하수인으로 부리던 한나라당 집권시절에 가능했던 일"이라며 "이번 고소 방침은 아직도 거짓과 술수로 승리하려는 선거 풍토와 정치 풍토를 바로잡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고소 대상은 이 후보와 이재오 최고위원,안상수 원내대표,박계동 정치공작분쇄 특위위원장 등 4명이다.

문 실장은 "이 후보가 아무 단서나 근거도 없이 청와대를 겨냥해 거짓 주장을 계속하는 의도는 자신에게 쏟아지는 도덕성 검증 요구와 불법 의혹을 물타기하려는 선거용 술수"라며 "이것이야말로 비겁하고 낡은 정치 공작"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 "이 후보에 대한 고소는 가능하면 피하고 싶었지만,본인이 직접 나서 청와대 정치공작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며 "고소 방침은 노무현 대통령께도 보고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대선을 코앞에 두고 야당의 확정된 대선 후보를 고발하겠다는 것은 과거 군사독재 시절에도 없었던 전례 없는 정치 폭압으로 청와대의 정치 공작이 정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나 대변인은 이어 "이것은 명백한 야당 탄압이요,정치 테러"라면서 "노 대통령 측근 비리를 감추려는 정국 전환,국면 전환용이자 대통령의 레임 덕을 어떻게든 막아 보겠다는 측은한 몸부림"이라고 꼬집었다.

이 후보도 이날 한국노총에서 열린 여성 릴레이 토론회에서 청와대의 고소 방침을 전해 듣고 "(청와대가) 할 일도 많을 텐데"라며 불쾌한 심경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청와대의 법적 대응 방침은 한나라당의 반발을 초래하면서 결과적으로 청와대의 대선개입 시비를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이심기/김인식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