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과학저널에 여러 편의 논문을 발표한 기초분야 과학자 중 3분의 1가량은 작년에 정부의 연구비를 단 한푼도 지원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세정 서울대 자연과학대학장은 27일 한국행정학회와 한국경제신문사가 공동으로 마련한 '기초연구와 과기인력 정책현황' 공청회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오 학장은 지난해 전국 자연과학대 소속 교수들의 연구비 지원 현황을 조사한 결과,지난 3년간 3편 이상 SCI(과학기술 인용지수)급 논문을 발표할 만큼 활발한 연구 활동을 벌인 자연과학대학 교수들 가운데 35%가 정부 연구비를 전혀 지원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의 기초 연구비가 주로 대형 국책 과제에 편중돼 지원되는 데서 비롯한다고 그는 분석했다. 정부의 기초연구비 62%가 큰 국책과제에 지원되는 까닭에 소규모 과제를 주로 연구하는 대학 교수들은 연구비를 지원받기가 하늘의 별따기 만큼 어렵다는 것.

실제로 한국과학재단이나 학술진흥재단의 개별 연구비 지원프로그램은 경쟁률이 10 대 1이 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며,특히 연구를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은 젊은 과학자들은 탈락하기 일쑤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오 학장은 기초연구에 대한 지원방식을 연구자들이 연구과제를 설정해 지원 요청을 할 경우 이에 대한 예산지원을 하는 '바텀 업(Bottom-up)'으로 바꿔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춘호 기자 ohc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