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명박 대선 후보의 '트레이드 마크'는 '경제대통령'이다.

치열한 검증 국면에서 정책과 비전의 중요성을 누누이 강조해 왔다.

그런 만큼 그를 돕는 분야별 경제 책사들도 풍부하다.

서울시장 시절 인연을 맺은 각계 전문가 그룹이 주축이 돼 경선 과정에서 핵심 두뇌들을 대거 영입했기 때문이다.

이 후보의 정책전문가 그룹은 국제정책연구원(GSI)과 바른정책연구원,정책자문위원단 등이 3각 편대를 이루고 있다.

GSI는 류우익 서울대 교수가 원장을 맡고 있다.

이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있을 때 자문역할을 했던 동아시아연구원이 확대된 것이다.

류 원장은 한반도대운하의 구상을 구체화했다.

그는 "물길이 통하면 인심이 통한다"는 메시지를 만들어낸 것으로 전해졌다.

청계천 복원 과정에서 자문을 했던 정동양 교원대 교수는 내륙운하 부문을 도와 주고 있다.

곽승준 고려대 교수(경제학)가 정책실장격을 맡아 총괄하고 있으며 조원철(연세대 토목환경공학부)·임채성(건국대 경영학과) 교수 등 6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하고 있다.

바른정책연구원은 백용호 이화여대 교수가 원장이며,각 분야 전문가들을 엮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정책자문위원단은 강만수 전 재경부 차관이 이끌며 이 후보의 핵심공약 중 하나인 '747(연간 7% 성장,10년 내 1인당 국민소득 4만달러 및 세계7대 강국 달성)전략'을 주도적으로 만들고 있다.

사공일 전 재무장관은 따로 팀을 꾸려 정책 공약을 만드는 일을 돕고 있다.

정책자문단의 분야별 전문가를 살펴보면,정승연 인하대 교수는 경제 전반의 공약 정리와 함께 각종 토론회 준비를 맡고 있다.

박영범 한성대 교수는 노사문제를 담당하고 있다.

강명헌 단국대 교수는 출자총액제한제 등 기업지배구조 개선 관련 공약 작업을 만들고 있다.

이만우 고려대 교수는 재정 분야,양유석 중앙대 교수는 정보통신 정책을 조언하고 있다.

이병욱 세종대 교수는 환경경영 정책,이명식 상명대 교수는 신용불량자 대책,아브라함 리 한동대 교수는 국제 비즈니스,김휴종 추계예대 교수는 방송통신융합을 비롯한 문화산업,김병일 전 동덕여대 부총장은 과학기술,오헌석·백순근 서울대 교수는 교육 인적 자원 문제 등을 각각 맡고 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