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노무현 대통령 발언에 대한 중앙선관위의 선거법 위반 결정과 관련, "대통령의 입을 봉하라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또 "대통령의 정치적 권리를 포기할 수 없으니 발언에 앞서 일일이 선관위에 질의하고 답변을 받아서 하겠다"며 소신 발언을 계속할 방침임을 강조했다.

청와대는 19일 오전 정무관계 수석회의를 열어 이 같은 입장을 정리한 뒤 "(선관위 결정은) 선관위 권한을 확대 강화하고,권위를 드높인 결정"이라고 비꼬으며 "한국의 민주주의,법치주의가 갈 길이 아직 멀다는 것을 느낀다.

아직 후진정치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청와대는 "한나라당은 오래 전부터 '정권교체','대선승리'를 끊임없이 외치고 있다"면서 "이런 발언이 사전 선거운동은 아닌지 선관위에 물어볼 일"이라며 선관위의 불공정을 지적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이어 한나라당을 겨냥 "하루라도 빠짐없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퍼붓고 있는 한나라당이 대통령의 입을 봉하려는 것을 보면 참으로 불공정하고 유치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천호선 대변인은 조만간 선관위 결정에 대해 헌법소원이나 권한쟁의 심판청구 등 법적 대응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선관위 결정과 관련,노 대통령을 검찰에 고발키로 하는 한편 당내 경선후보들에 대한 범여권의 네거티브 공세에 대한 검찰수사 및 대선 중립내각 구성을 촉구하는 등 압박수위를 높였다.

한나라당은 이날 대전에서 열린 외교·안보분야 정책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공작정치 규탄문을 채택했다.

이심기/김인식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