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정치와 단절.개혁' 예고..정치지도자 세대교체

사회당 루아얄, '첫 여성대통령 꿈' 무산

6일 치러진 프랑스 대선 결선투표에서 집권 우파 정당 대중운동연합(UMP)의 개혁성향 후보 니콜라 사르코지(52)가 좌파 정당 사회당의 세골렌 루아얄(53) 후보를 누르고 임기 5년의 대통령에 당선됐다.

내무부의 최종 개표 결과, 사르코지가 53.06%의 득표율을 기록, 46.94%의 루아얄에 낙승했다.

투표율은 1차투표 때의 83.77% 보다 높은 83.97%로 집계됐다.

이로써 프랑스는 2차 세계대전 이후에 태어난 전후 세대를 처음으로 대통령으로 선출하며 정치 지도자 세대 교체를 이뤘다.

이에 따라 사르코지가 공언한 과거 정치와의 '단절'과 자유 경쟁시장 중심의 과감한 경제 개혁이 예고된다.

국내외적으로 비상한 관심을 모았던 프랑스 사상 첫 여성 대통령의 탄생 여부는 결국 가능성을 타진하는 수준에서 멈췄다.

사르코지는 환호하는 지지자들 앞에서 연설을 통해 "프랑스인은 변화를 선택했다.

모든 프랑스인의 대통령이 되겠다"며 "우리 모두 역사의 새 페이지를 쓸 것이다.

새 페이지는 위대하고 아름다운 것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유럽의 건설을 깊이 신뢰하며, 미국은 프랑스의 우정을 기대해도 된다"며 "우정은 친구가 다른 의견을 갖고 있음을 수용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사르코지에게 전화를 걸어 승리를 축하하며 화답했다.

미국과의 파트너십 강화를 강조한 사르코지의 당선으로, 이라크전을 둘러싸고 갈등을 겪었던 프랑스-미국 관계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퇴임을 앞둔 자크 시라크 현 대통령도 후임자인 사르코지에 전화를 걸어 축하를 보냈다.

사르코지는 시라크의 임기가 끝나는 16일 자정을 전후해 대통령직을 넘겨 받는다.

이날 밤 파리 시내 콩코르드 광장에 사르코지 지지자 수천 명이 모여 대규모 축하 행사를 벌였다.

그러나 루아얄 지지자 5천여 명이 모인 시내 바스티유 광장에서는 300여 명의 군중이 폭동 진압 경찰에 돌을 던지자 경찰이 최루탄을 쏘는 충돌이 빚어졌다.

사회당 후보 루아얄은 출구조사 발표 직후 패배를 인정하면서 차기 대통령이 국민을 위해 봉사하며 직무를 수행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루아얄은 자신에게 신뢰를 보낸 1천700만 유권자에게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 감사한다며 유권자들이 느낀 실망감을 이해한다고 말했다.

이로써 프랑스 사상 최초의 여성 대통령직에 도전했던 루아얄의 야망은 실패로 돌아갔고, 대선 패배는 사회당에도 상당한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당은 1995년과 2002년에 이어 내리 3번째 대선에서 우파 정당에 패배하며 정권 교체에 실패하는 수모를 겪었다.

(파리연합뉴스) 이성섭 특파원 leess@yna.co.kr